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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81장. 현가장치 구성품(서브프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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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장. 현가장치 구성품(서브프레임)

 
현가장치(suspension system)는 주행 중 노면으로부터 전달되는 충격이나 진동을 완
화시켜 바퀴와 노면의 점착성을 향상시키고 승차감을 양호하게 해주는 장치이다. 현가
장치는 주로 차체(body)와 차축사이에 설치되며, 충격을 완화하는 새시 스프링, 새시
스프링의 자유 진동을 제어하여 승차감을 좋게 하는 쇽업소버(혹은 충격 흡수기), 롤링
(rolling)을 방지하는 스태빌라이저(stabilizer), 고무부싱(bushing) 등으로 구성된다.
그 외에도 차체에 위치를 고정하고 횡방향이나 길이 방향의 힘을 지지하고 바퀴의 움
직임을 제어하는 암 또는 링크류와, 서브프레임 등으로 구성된다. 암 또는 링크의 길이
는 각도에 따라 바퀴의 움직임이 결정되기 때문에 컨트롤 암 또는 컨트롤 링크라고도
하며 이러한 현가장치 구성품들의 물리적인 배치를 서스펜션 지오메트리(suspension
geometry)라 한다.
 

현가장치의 구성

1. 서브프레임
서브프레임은 차체를 구성하는 프레임과 별도로 엔진이나 변속기, 서스펜션등이 조
립된 후 고무 부싱을 사이에 두고 차체에 장착되는 구조체를 말한다. 서브프레임은 차
체에 가해지는 부담을 나누어 주고, 진동이나 충격을 서브프레임과 차체 사이에 장착된
고무 부싱에 의해 감소시킴으로서 진동이나 충격이 차체로 직접 전달되는 것을 방지하
기 위해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앞 현가장치에는 우물정자 형식을, 뒤 현가장치에는 I자
형식이 주로 사용된다.

서브프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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