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9장. 후륜 현가장치(차축 현가식)
후륜 현가장치(rear suspension system)에 사용되는 형식은 전륜 현가장치와 마찬
가지로, 여러 가지 형식이 있으며, 구조적으로 조향 장치가 불필요하기 때문에 전륜 현
가장치와는 다소 다르게 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승용차의 후륜에는 멀티링크, 토션빔,
트레일링암 형식등의 독립현가식이 주로 사용된다. 하지만 큰 강성이 요구되는 트럭과
버스 등의 대형차의 전·후륜에는 판 스프링이나 링크와 코일스프링을 이용한 일체식
현가장치가 사용된다.
< 뒤 현가장치의 종류>
1. 차축 현가식
차축 현가식은 후륜 구동형의 중·대형 차량에 주로 이용되며, 리어 액슬 하우징과
리어 액슬 축, 판 스프링 및 쇽 업소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뒤 차축 현가식은 앞 현 가장치의 차축 현가식과 같으나 드디온 식(de dion type)에서만 약간 다르다. 드 디온
식은 최종 감속기를 차체에 설치하고 좌,우 바퀴는 액슬로 지지하였으며 동력의 전달은
축과 유니버설 조인트로 이루어진다. 이 형식은 뒤 차축이 가볍기 때문에 스프링 아래
쪽의 중량이 감소되며 승차감이나 접지성(road holding)이 향상된다.
일반적으로 차축 현가식은 부품수가 적고 간단하며 선회 시 차체의 기울어짐이 적다.
그러나 스프링 아래의 질량이 커지므로 승차감이 나쁘고 바퀴의 시미(shimmy) 현상이
발생되기 쉽다. 판스프링을 사용하는 형식은 판스프링을 너무 연한 것을 사용하면 승차
감이 오히려 불량해진다. 그러나 구조적인 면과 제작면에서 유리하기 때문에 많이 사용 하고 있다. 판스프링을 사용한 형식은 대개 양쪽 차축 끝에 1개씩의 스프링을 사용하나
대형 트럭에서는 하중을 대단히 많이 받으므로 보조 스프링(auxiliary spring)을 사용
하기도 한다. 보조 스프링은 공차시에는 작용하지 않고 주 스프링에 큰 하중이 작용될
때 보조 작용을 한다. 코일스프링을 사용하는 차축에서는 코일 스프링에 하중이 작용할
때 횡 측의 요동을 방지하기 위하여 링크(link)를 병용한다. 링크는 3~5개를 사용하며
후륜 구동 차량의 뒤 현가장치에 주로 사용한다.
링크를 이용한 방식은 종래 판 스프링을 사용한 것과는 달리 승차감의 향상을 위해
코일 스프링을 사용하였으며, 수직 하중 외에 구동 및 정지 시 차축이 차체의 전후 방향
으로 움직이는 힘을 지지하는 역할을 한다. 주로 4 링크가 많이 사용되나 5 링크일 때
는 횡축(lateral rod)을 부가시킨다. 링크식은 차를 위에서 보아 비교적 긴 2개의 로워
암을 八자형 으로, 2개의 짧은 어퍼 암을 역 八자 형으로 배치한 게 일반적이다. 5 링크
식은 4 링크식의 4개 링크를 차체의 전후 방향에 거의 평행으로 배치하고, 래터럴 로드
가 가로 방향 위치를 잡는 형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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