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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77장. 차축 현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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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장. 차축 현가식

차축 현가식(ridged axie type suspension)은 좌우의 바퀴가 한개의 액슬로 연결되
어 있으며 액슬은 스프링을 매개체로 하여 차체, 즉 프레임에 장착한 형식으로 강도가
크고 구조가 간단하기 때문에 대형 트럭이나 버스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 장점
① 부품수가 적기 때문에 구조가 단순하고 보수도 비교적 쉽다.
② 강성을 크게 할 수 있어 코너링 시 차체가 기울지 않고 안정적으로 반응할 수 있다.
③ 바퀴의 상하 운동에 의한 휠 얼라인먼트의 변화가 적어 타이어의 마모가 적다
▷ 단점
① 단차가 있는 도로에서는 한쪽 바퀴의 작동이 반대쪽 바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차체의 움직임이 커져 승차감이 나쁘다
② 스프링 아래 질량이 크기 때문에 승차감, 조종 안정성에는 불리하다.
③ 좌우차륜의 움직임이 운동하기 때문에 횡 방향 진동이 발생하기 쉽다.
④ 액슬이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해 차실 공간 면에서 불리하다.

차축 현가식의 종류는 판스프링과 코일스프링, 공기스프링식이
있으나, 코일 스프링식은 거의 사용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판스프링과 공기스프링이
주로 사용된다. 판 스프링은 스프링의 배치에 따라 평행판 판 스프링형과 가로놓인 판
스프링형이 있다.

 

가. 평행 판 스프링 형


평행 판 스프링 형(parallel leaf spring)은 판 스프링을 차체의 앞,뒤 방향으로 좌우
에 평행하게 설치한 것이다. 스프링은 프레임의 섀클(shackle)과 행거(hanger)로 지지
되어 있으며 중앙 부분은 U볼트로 채결되어 있다. 이 형식은 하중에 대한 강도가 높아
대형차에 주로 쓰이며 차축을 스프링 위에 설치하는 언더형 방식과 스프링 아래에 설
치하는 오버형 방식이 있으며 버스나 승용차에서는 지상고를 낮게 하기 위하여 언더형
방식을 사용한다.

평행판 스프링 형 현가장치

나. 공기 스프링 형


공기 스프링 형(air spring)은 프레임과 액슬 사이에 공기 스프링을 장착하여 완충작
용을 한다. 주로 대형 버스 등에 이용된다. 주요 구성 부품은 공기 스프링, 레벨링 밸
브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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