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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66장. 전동식 동력 조향장치의 주요 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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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장. 전동식 동력 조향장치의 주요 제어

가. 차속에 따른 모타 구동전류 제어


전동모터에 가해지는 전류의 세기는 조향 휠의 토크와 차속에 의해 결정된다. [그림
11-19]는 전동식 동력 조향장치의 모터제어의 예를 나타낸 것으로 차속이 0Km/h일 경
우에는 토크센서에서 감지된 전류가 5.26mA가 되면 전동모터에 전류를 공급하기 시작
하고, 토크센서에서 감지된 전류가 6.28mA이상이 되면 전동모터에는 최대 전류인 45A
가 공급된다. 하지만 차속이 점차 상승하면 전동모터에 공급되는 전류는 점점 감소하
게 되는데, 차속이 120Km/h가 되면 전동모터에 공급되는 전류는 약 12A로 제한 된다.
즉 조향 휠의 조작력이 무거워지는데 이렇게 차속에 따라 전동모터에 공급되는 전류를
제어하여 저속시에는 조향 휠의 조작력을 가볍게 하고, 고속시에는 조향 휠의 조작력
을 무겁게 제어한다.

나. 과부하보호 제어


차량 정지 상태에서 비정상적으로 조향 휠을 연속적으로 조작시 전동모터는 과도한
전류에 의해 열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열은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컨트롤 모
듈 내부에는 온도센서를 장착하여 온도를 감지하게 된다. 만약 전동모터에 일정시간 동
안 계속해서 작동을 하게 되면 일정시간 후에 전류를 제한하기 시작한다.
다. 아이들-업 제어
전동식 파워스티어링은 전동모터를 사용하게 되므로 전동모터 작동 시 소모전류가
매우 크다.(약 45A) 따라서 전동모터가 공회전시 작동하게 되면 발전기의 부하가 커져
엔진회전이 불안해질 우려가 있다. 컨트롤 모듈은 조향시 엔진 회전수를 상승시켜 엔진
RPM의 저하를 방지한다.
라. 경고등 제어
전동식 동력 조향장치는 주행안정성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시스템으로 시스템 고장
시 운전자에게 고장 상태를 알리기 위해 계기판에 경고등이 적용된다.

아이들 업 제어 및 경고등 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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