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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54장. 링크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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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장. 링크기구

 

조향 링크 기구는 조향 기어 기구에서 전달된 힘을 앞 바퀴에 전달하는 기구로 각종
로드, 암, 조인트 등으로 구성되며, 일체 차축식 현가용과 독립 현가용은 링크 기구가
다소 다르다.


가. 일체 차축식 현가장치의 조향 링크 기구


일체 차축식 현가장치의 조향 링크 기구는 [그림 10-25]와 같이 피트먼 암, 드래그
링크, 타이 로드, 너클 암, 조향너클 등으로 구성된다. 일체 차축식 현가장치의 조향 장
치는 조향 휠을 시계방향(우회전)으로 돌릴 경우, 조향축을 따라 동력이 조향기어로 전
달된다. 조향기어는 감속을 시키면서 토크를 증가시켜 피트만 암을 회전시킨다. 피트만
암이 앞으로 회전하여 드래그 링크를 앞으로 끌어당기면 [그림 10-25]의 오른쪽에 있
는 너클 암을 왼쪽으로 당겨 조향너클 전체(바퀴)가 오른쪽으로 돌아 우회전하게 된다.
또한 드래그 링크가 당겨지면 오른쪽 너클과 왼쪽의 너클은 타이로드로 연결되어 있어
왼쪽의 너클도 오른쪽과 함께 연동하여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다. 따라서 자동차가 우회
전이 이루어지게 된다.

(1) 피트먼 암


피트먼 암(pitman arm)은 조향 기어 기구
의 작동을 드래그 링크, 또는 릴레이 로드에
전달하는 기능을 한다. 피터만 암의 위쪽 끝
은 볼 너트형 조향기어의 섹터 축 끝의 테이퍼
가공된 세레이션에 조립되고, 다른 한쪽 끝은
볼 스터드(ball stud)에 의해 드래그 링크와 조립되어 있다.


(2) 드래그 링크


드래그 링크(drag link)는 피트먼 암의 작동을 너클 암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
로 노면으로부터의 충격이 조향 기어에 전달되지 않도록 양단이 볼 조인트 형식의 스프
링이 들어 있어 충격력을 흡수하도록 되어 있다.

(3) 너클 암


너클 암(knuckle arm)은 드래그 링크로부터의
움직임을 너클 스핀들에 전달하는 것으로 드래그
링크와 연결되는 쪽의 너클 암은 드래그 링크 외
에 타이 로드가 볼 조인트로 결합되고, 반대쪽 너
클 암은 타이 로드만 결합되어 있다.


(4) 타이로드와 타이로드 엔드


타이 로드(tie rod)는 좌우 너클암을 동시에 움직이기 위한 로드로 주행 중 노면으로
부터 끊임없이 압축과 인장력을 받으므로 강도가 큰 강으로 만들어져 있다. 타이 로드
양단에 타이 로드 엔드(tie rod end)가 조립되어 있으며, 타이 로드와 타이 로드 엔드와
의 결합부는 한쪽이 오른 나사, 다른쪽은 왼나사로 되어 있다. 또한 타이로드의 장착 길
이를 변화시켜 토우를 조정할 수 있다.

너클 암

 

 

나. 독립 현가장치의 조향 링크 기구


독립 현가장치의 조향 장치는 좌우의 바퀴가 각각 상하로 움직이기 때문에 윤거가 변
한다 따라서 좌우 바퀴를 한 개의 타이로드로 연결하면 바퀴의 상하 운동에 따라 토인
이 달라 지게 된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2개의 타이로드와 타이로드 엔드를 사용하여
그 길이를 적절히 설정하여 좌우의 너클 암에 연결함으로서 바퀴가 상하로 움직여도 토
인이 변하지 않토록 하고 있다. [그림 10-30]은 볼&너트 형식의 조향기어의 경우이며,
[그림 10-31]은 랙&피니언 형식의 조향기어에서 조향기어와 타이로드, 그리고 조향 너
클이 결합된 형태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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