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53장. 조향장치의 기어기구 2

반응형

53장. 조향장치의 기어기구 2

 

다. 구조에 따른 종류

 


(1) 웜 섹터 형


웜 섹터 형(worm sector type)은 조향 기어 기구의 가장 기본적인 형식으로, 조향 축
과 연결된 웜, 그리고 웜에 의해 회전운동을 하는 섹터기어로 구성되어 있다. 조향축을
돌리면 웜이 회전하고 웜은 섹터축에 붙어 있는 섹터기어를 돌린다. 따라서 섹터축이 회
전하면서 섹터축 끝에 붙어 있는 피트먼 암을
회전시켜 조향이 된다. 이 형식은 비 가역식
이며, 구조는 간단하나 웜과 섹터기어 간에 마
찰이 크게 작용하여 조향 휠의 조작력이 크다
는 단점이 있어 주로 소형 자동차에 사용된다.


(2) 웜 섹터 롤러 형


웜 섹터형(worm sector roller type)은 섹
터기어 대신에 내부에 니들형 베어링이 들어
있는 롤러를 섹터축에 결합하여 웜과 롤러 사
이의 미끄럼 접촉을 구름접촉으로 바꾸어 마
찰을 적게한 것이다. 롤러와 웜의 접촉이 유
효하게 이루어지도록 웜의 형태를 모래시계(hourglass)형으로 하고 있으며, 웜의 축방
향 위치 및 유격의 조정은 커버 아래에 있는 심(shim)으로 조정한다. 또 웜 축과 롤러
축의 중심은 그림과 같이 옵셋되어 있어 웜과 롤러 사이의 백 래시 조정은 섹터축 위에
있는 조정나사에 의해 섹터 축을 상하로 이동하므로 가능하다.

웜 섹터 롤러 형

(3) 볼&너트 형


볼&너트 형(ball&nut type) 조향기어는 웜과 볼 너트 사이에 여러 개의 볼을 넣어 웜
과 볼 너트 사이의 접촉이 볼에 의한 구름접촉이 되도록 한 것이다. 즉 웜 축을 회전시
키면 웜 축 주위의 볼이 웜 축의 홈을 따라 이동하면서 볼 너트도 이동시킨다. 볼 너트
가 이동되면서 섹터축의 섹터기어를 회전시키므로 섹터축 아래 끝에 있는 피트먼 암을
회전시켜 조향된다. 이 과정에서 볼은 리턴 가이드를 통하여 원래의 위치로 되돌아 오
므로 재순환 볼식(recirculating ball type) 이라고도 하며, 일반적으로 볼은 2 부분으
로 나누어져 각각 순환되도록 제작한다. 웜의 축방향 위치 및 유격의 조정은 커버 아래
에 있는 심(shim)으로 조정하고, 볼 너트와 섹터의 백 래시는 섹터 기어의 이가 경사(6。)
져 있으므로 섹터 축 위에 있는 조정 나사에 의해 섹터축을 이동시키므로 가능해진다.
볼 너트형은 기계효율이 높고, 내마모성, 내충격성이 우수하고, 조향핸들의 조작을 가
볍게 할 수 있으므로 중,대형차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4) 랙&피니언 형


랙 피니언형은 조향 축 끝에 피니언 기어를 장착하여 랙 기어와 서로 물리도록 한 것
이다. 즉 조향 축이 회전되면 피니언 기어가 회전하면서 랙을 좌우로 이동한다. 이때 랙
의 양 끝에 부착되어 있는 타이로드를 거쳐 조향이 되도록 한 방식이다. 이 형식은 기어
기구의 부품수가 적어 소형 경량화 할 수 있고, 설치높이을 낯출 수 있다. 그러나 노면
으로 부터의 충격이 직접 조향 핸들에 전달되므로 중간에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장치
가 필요하다. 이 형식은 주로 승용차, 특히 전륜구동 자동차에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