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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51장. 조향장치의 조작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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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장. 조향장치의 조작기구

조작기구는 조향 휠(steering wheel), 스티어링 컬럼(steering column) 등으로 구성
되며 운전자의 조작력을 기어기구에 전달하는 부분이다.

 

가. 조향 휠


조향 휠은 자동차의 진행방향을 바꾸기 위해 운전자가 조작하는 부품으로, 중앙 부분
의 허브(hub), 외측의 림(rim), 허브와 림을 연결하는 스포크(spoke)로 구성된다. 조향
축과 조립되는 허브는 세레이션(serration)으로 되어 있으며, 너트로 고정한다. 또한 운
전자를 보호하기 위해 허브에는 에어 백(air bag system)과 혼(horn)을 장착하고 있으
며, 스포크와 림의 외부는 합성수지나 경질고무 등으로 성형하여 충돌시 운전자의 안전
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운전자의 체형에 따라 조향 휠의 위치를 앞뒤로 조절할 수 있는
텔레스코핑 스티어링 휠(telescoping steering wheel)과 상하 조절이 가능한 틸트 스티
어링 휠(tilt steering wheel)이 있다.

나. 스티어링 컬럼 샤프트


스티어링 컬럼(steering column shaft)샤프트는 일반적으로 20~30°의 경사로 장착
되며, 충돌시 운전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충격흡수식(energy absorbing steering) 컬럼
샤프트의 장착을 의무화 하고 있다. 충격흡수식 컬럼 샤프트는 충돌 시 차체파손(1차
충돌)이 되면 스티어링 장치가 운전자 측에 돌출하여 운전자에게 위해를 가하는 것을
방지함과 동시에 운전자가 관성으로 스티어링 장치에 접촉(2차 충돌)하였을 때의 충격
을 완화시켜 주는 구조로 되어 있다. 충격흡수 부분의 구조에 따라 스틸 볼(steel ball)
식, 벨로우즈(bellows)식, 메시(mesh)식이 있으며, 어느 것이나 컬럼 튜브와 스티어링
샤프트를 윗부분과 아랫부분으로 2분할하여 규정이상의 충격력이 가해지면 수축하도
록 되어 있다.

 

[그림10-18]은 벨로우즈형을 나타낸 것으로 컬럼 튜브와 주축은 각각 2 분할되어 있
다. 어퍼 메인축과 로워 메인축은 세레이션으로 결합되어 있고, 로워 메인축에는 벨로
우즈형의 튜브가 장착되어 있다. 이 형식에서 1차 충격에 의해 컬럼 튜브의 스토퍼가 파
괴되면 컬럼 튜브 및 메인축이 밀려 압축되고, 2차 충격에 의해 어퍼 메인축이 벨로우
즈를 변형시키면서 진행함으로서 충격을 흡수하게 된다.

벨로우즈형 충격 흡수식 컬럼 샤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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