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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장. 차동기어의 작동
자동차가 직진할 때는 차동 피니언이 링 기어에 의해 공전만
하므로, 좌우의 사이드 기어가 회전된다. 즉, 자동차가 직진할 때에는 좌우 구동 바퀴의
회전 저항이 똑같기 때문에 차동기어 전체가 하나의 덩어리가 되어 회전한다.
그림 (b)는 자동차가 우회전할 때의 경우로 오른쪽 사이드 기어에 저항이 더 크게(또
는 고정) 작용할 때이다. 이때에는 차동 피니언이 공전하려면 크게 저항을 받고 있는 오
른쪽 사이드 기어 위를 굴러야 하기 때문에 자전을 시작하고, 저항이 적게 걸리는 왼쪽 사이드 기어를 더 많이 구동시킨다. 자동차에서 양쪽 구동 바퀴를 잭으로 들고 한쪽 바
퀴를 손으로 돌렸을 때, 차동 피니언이 공전하지 않고 자전만 하기 때문에 다른 쪽의 바
퀴가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차동 작용은 좌우 구동 바퀴의 회전 저
항의 차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고, 바퀴는 통과하는 노면의 길이에 따라 회전하기 때문
에 선회 시 안쪽 바퀴는 바깥 바퀴보다 저항이 커져 회전수가 감소되며 그 분량 만큼 반
대 쪽 바퀴를 가속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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