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38장. 차동장치 구조 및 원리

반응형

38장. 차동장치 구조 및 원리

 

차동장치는 래크와 피니언의 원리를 응용한 것이다. [그림 8-7] (a)와 같이 상하 미
끄럼 이동하는 래크 A,B 사이에 피니언 C를 놓고 피니언 축을 들어 올리면 좌우의 래
크는 추의 무게가 같으므로 피니언은 회전하지 않으면서 래크와 일체가 되어 올라간다.
이때는 좌우 바퀴의 저항이 동일한 경우로 자동차에서는 직진 상태에 해당한다. 하지만
그림(b)와 같이 래크 A의 추를 가볍게 한 경우에는 추 B가 있는 래크는 움직이지 않으
므로, 피니언이 회전하여 추가 가벼운 쪽의 래크 A만 따라 올라간다. 이 때 피니언 C가
h 만큼 올라가면 추가 가벼운 쪽의 래크 A는 2h만큼 올라가게 된다. 이때는 좌우 바퀴
의 저항이 다른 경우로 자동차에서는 선회 상태에 해당한다.

실제 자동차에서 사용하는 차동장치는 직선 형태인 래크 A, B를 원형의 사이드 기어
로, 피니언을 차동장치의 피니언 기어로, 피니언축을 차동장치 피니언축으로 대입하여
차동장치 케이스 내에 설치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그림과 같이 케이스 내의
피니언기어가 축에 고정되어 설치되고 이것에 사이드 기어가 맞물리고 있다. 양쪽 사이
드 기어는 중심부의 스플라인에 의해 좌.우 액슬 샤프트와 결합된다. 또한 케이스에는
링 기어가 일체로 체결되어 있으며, 구동 피니언기어에 의해 구동된다. 내부에는 기어
오일이 들어있어 주행 시 기어류의 마모를 방지한다. 동력전달은 구동 피니언 기어→링
기어→케이스→차동 피니언 기어→사이드 기어→액슬 샤프트로 전달된다.

차동장치의 구조와 동력전달 경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