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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36장. 종감속장치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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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장. 종감속장치 구조

 

종감속장치는 전륜구동 차량의 경우 변속기내에 종감속장치와 차동장치가 일체로 설
치되며, 후륜구동 차량은 리어 액슬 하우징(rear axle housing)에 종감속기어와 차동
장치가 설치된다.
종감속장치는 전륜·후륜 구동 차량 모두 구동피니언과 링기어로 구성된다. 변속기로
부터 전달받은 동력은 입력축인 구동피니언에 의해 링기어에 전달되고 링기어는 이 동
력을 구동바퀴에 전달한다. 종감속장치의 구동피니언은 링기어에 비해 매우 작은데 구
동피니언과 링기어와의 기어비를 종감속비(또는 최종감속비)라 한다.

(1) 종감속비
종감속비는 자동차의 특성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기관의 출력특성, 최고속
도, 차량에 요구되는 가속력, 등판능력, 연료소비, 차량중량 및 타이어의 치수 등을 고
려하여 선정되며, 그 값은 일반적으로 나누어지지 않는 수치가 되도록 한다. 이는 특정
의 이가 항상 물리는 것을 방지하고, 이의 길들임을 좋게 하기 위해서이다. 종감속비는
일반적으로 승용차에는 3∼5 정도, 대형 화물차나 버스 등은 5∼8 정도로 되어 있다. 종
감속비를 크게 하면 등판력과 가속력은 좋지만 최고속력은 낮아지고, 반대로 작게 하
면 발진 가속은 좋지 않지만 최고속력은 증가한다. 최근에는 종 감속비를 작게 하는 경
향이 있는데 이는 고속주행을 가능하게 하며, 주행 시 기관 회전수를 낮게 하여 연비향
상 및 진동, 소음을 줄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2) 총감속비
엔진의 구동력은 총감속비에 비례해서 증대되지만 엔진의 회전속도는 반비례 한다.
따라서 총감속비의 결정은 자동차 주행성능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트럭이나 버스 등
과 같은 대형차는 하중변동이 크므로 총감속비를 고저 2단으로 변환할 수 있도록 한 장
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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