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 부가가치통신망(VAN) 서비스
가. 부가가치통신망의 개요
컴퓨터와 통신의 기술발전으로 사무자동화와 공장자동화 기술의 발달, 디지털 통신
기술의 발달, 정보처리 산업의 발달, 컴퓨터 이용기술의 발달, 정보 전달 수단의 발전
등이 가능해졌고, 정보에 대한 수요가 급격하게 증대하게 되었다. 그러나 서로 다른
환경에서 개발되거나 구축되어 운용되는 각종 서비스는 상호간에 호환성이 없기 때문
에 공유하기가 곤란한 실정이며 이를 가능하게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VAN은 회선을 직접 보유하거나 통신사업자의 회선을 임차 또는 이용하여 독자적인
통신망을 구성하고, 음성 또는 데이터 정보의 단순한 전송기능 이외에 이들 정보의 축
적, 가공, 처리 등을 통해 부가가치를 부여하여 고도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즉, 통신회
선을 빌려 고도의 통신처리 기능 등 부가가치를 붙여 이용자에게 다시 판매하는 일종
의 통신 서비스이다.
따라서 통신속도가 다르거나 프로토콜이 다른 단말 사이에서 통신을 하려면 네트워
크 측에서 속도를 바꾸거나 프로토콜을 변환해야 하며, 속도 및 프로토콜 변환 기능을
갖춘 네트워크를 VAN이라고 한다. 즉 VAN의 기능은 데이터의 전송기능, 교환기능,
통신처리 기능 및 정보처리 기능으로 대별될 수 있다.
이와 같이 일반 사람이나 기업들에게 정보 전송이나 처리 등을 대신해 주는 사업으
로서, 종전에 데이터의 전송에만 사용되던 통신망의 가치를 높인다는 의미에서 부가가
치통신망이라고 한다. VAN의 부가가치는 일반적으로 프로토콜, 코드, 형태, 미디어,
속도 등의 변환 기능을 전송 기능에 부가하는 통신처리에 있다. 따라서, VAN은 서로
다른 기종의 컴퓨터나 동일 기종이라도 서로 다른 통신 처리 수순(프로토콜)을 택하고
있어, 데이터 통신을 할 수 없는 컴퓨터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하거나 동시에 다수의 상대방과 통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VAN 서비스는 컴퓨터의 발달과 함께 서
비스가 다양화되고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기업, 은행, 상사, 판매점, 창고 등을 전용선으로 연결하여 거래 정보를 교환하는 시
스템을 만들려고 하면, [그림 3-34]와 같이 각 사가 개별 통신망을 설치하고 연결하여
야 되며, 또한 단말을 갖춰야 하기 때문에 각 사의 네트워크가 복잡해져 비경제적이
다. 그러나 VAN을 이용하여 데이터 통신을 하면, 개별 거래처와 각각 별개로 통신회
선을 설치하는 번거로움이 없이 자사의 단말을 가장 가까운 서비스 센터에 통신회선으
로 연결하면 경제성과 운영의 효율성 면에서 크게 향상될 수 있다.
VAN을 기능에 따라 분류하면 [그림 3-35]와 같이 기본 전송기능을 갖는 통신 계
층, 교환기능을 갖는 통신망 계층, 통신처리 계층, 정보처리 계층 등 4개의 계층적인
구조로 분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VAN의 계층 분류는 통신망 계층에서부터 정보처
리 계층까지의 3계층으로 분류하는 경우가 많으나, 통신 계층까지 포함시킴으로써 음
성, 문자, 도형, 화면 등의 정보 매체가 복합화 된 멀티미디어 통신을 실현할 수 있다.
VAN은 패킷교환망을 기반으로 구축 및 운영되고 있다. 정보를 소포로 보내는 방식
으로서, 발신된 정보를 정보 내용과 관계없이 일정한 크기의 패킷으로 분할하여 각각
수신처를 붙여 송신할 수 있고, 패킷교환방식에서는 통신 네트워크에 각 패킷이 혼재
되어 흘러가기 때문에 많은 이용자가 네트워크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패킷교
환기 내에 패킷을 일단 축적하여 두었다가 송수신 타이밍이 좋을 때를 택해 전송하므
로, 통신 속도가 다른 단말끼리의 통신도 가능하다. 그리고, 데이터 통신으로 정보를
교환하는 경우에 일정한 프로토콜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데이터 통신에 사용하는 컴
퓨터 및 단말기가 메이커에 따라 다르거나 또는 같은 메이커의 것이라도 이용하는 기
업에 따라 조작 순서 등이 다르면 통신이 불가능하게 되는데, VAN의 프로토콜 변환기
능은 이러한 통신이 불가능한 컴퓨터끼리 통신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밖에도 네트워크의 중심에 있는 컴퓨터의 축적 기능을 이용하여, 송신되어온 데
이터를 일단 축척한 후 수신측의 형편이 좋을 때 송신하는 메일박스 기능과 축적된 데
이터를 복수 이송처로 일제히 송출하는 동보통신(broadcasting) 기능, 음성으로 보낸
정보를 수신측에서는 화상 및 문서로 나타나게 하는 미디어 교환, 거래 기업 간에 상
품 코드 및 서류 양식(포맷)이 다른 경우 상대 기업의 코드 양식에 따라 변환시키는 기
능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네트워크에 축적된 데이터의 암호화 등 기
밀 보호 기능에 의해 데이터의 안전 관리도 기대할 수 있다.
VAN 서비스의 한 형태로서, 정보를 가진 사업자가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 해 컴퓨
터에 저장하고, 공중통신망을 통해 일반인에게 유료로 제공하는 통신망이 있으며,
700번 서비스의 증권시세 정보, 법률 및 의학 상담, PC 통신의 전자우편과 홈쇼핑, 전
자신문 서비스 등이 이에 속한다. 특히 슈퍼마켓, 도매회사, 금융기관 등이 VAN 네트
워크에 가입하면 슈퍼마켓의 POS(Point Of Sale) 정보가 가입된 다른 회사(기관)와
연계되어 짧은 시간에 처리됨으로써, 통신비용과 통신 시간 및 운용인력을 대폭 절감
할 수 있다.
나. VAN의 응용 서비스
VAN을 패킷교환 등 교환기능에 초점을 맞춘다면, 공중데이터망이 여기에 해당한
다. 그러나 VAN의 기능이 프로토콜변환, 코드변환 및 형식변환 등 통신처리를 위주로
한다면, 은행 간 현금인출기 공동이용, 신용카드정보 시스템, 항공권 예약서비스 등이
해당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VAN 서비스는 기존의 데이터 통신망을 기반으로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여 통신망의 부가 가치를 높이는 정보 서비스이다. 즉, 전문 데이터베이 스 등에 비용을 내고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특정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인소
유의 통신망으로서, 보통 공중 네트워크에서는 쉽게 찾을 수 없는 정보나 서비스를 유
료로 제공한다. VAN의 고객들은 그 네트워크에 상시 접속되는 전용회선을 이용하거
나 필요할 때마다 다이얼 업(dial-up) 접속을 통해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예를 들어 자동차산업은 수많은 부품의 조립과정이라는 점에서 산업 자체는
자동차 완성업체의 영역이기보다는 부품업체와의 네트워크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산업 내 완성업체와 부품업체 간 상호조정과 협력관계를 통하여 시스템경쟁의 우위를
확보하고자 하는 전략이 전개되어져 왔다. 그러나 각자의 정보처리 및 업무운영 체계
가 상이하기 때문에 기업 간 의사 및 정보 교환을 함에 있어서 과다한 서류의 양과 처
리비용, 유연성의 상실, 데이터의 부정확 및 중복, 업무처리의 비효율, 소요시간 과다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업 간 컴퓨터의 지원을 강화하
고 정보기술의 활용이 가능하도록 상호간 정보네트워크가 구축되어야 하며, VAN 서
비스를 통해 구현할 수 있다.
현재, VAN 사업은 <표 3-6>과 같이 금융기관, 관광업계, 유통업계, 철강업계 등에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인터넷의 확산과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로, VAN을 대
체하여 인터넷 기반의 B2B(Business-to-Business), B2C(Business-toCustomer) 등 개방 구조로 전환되고 있다
VAN 사업의 응용 사례
사업내용 | 응 용 사 례 |
금융기관 | 은행의 본점과 지점간 또는 다른 은행간의 입금과 자동이체 등 |
관광업계 | 국내·외 여행사 및 항공, 운수업체간의 업무용 정보교환 등 |
유통업계 | 도매업 및 소매업자간의 일체화 등 |
증권업계 | 증권업체간에 투자정보, 상장기업정보, 재무정보 등의 공동이용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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