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사 1급 및 복지직 공무원 시험 대비 사회복지조사론 핵심 요약 요점 정리 6. 조사연구, 실사시 유의할 점

반응형

6. 조사연구, 실사시 유의할 점

 

1. 학습개요

- 조사연구의 특징

면접조사, 우편조사, 전화조사, 인터넷조사의 장단점과 특징

면접 및 실사 절차와 유의할 점

 

2. 학습목표

- 면접조사, 우편조사, 전화조사, 인터넷조사의 장단점과 특징에 대해 이해한다.

 

3. 학습내용

조사연구의 장단점

- 장점: 대규모 모집단의 특성을 알아내는데 유용, 일반화 가능성 높음, 반복과 변수 및 조사상황의 통제 가능, 많은 변수를 다룰 수 있으며, 복합적인 주제의 동시조사도 가능

- 단점: 연구대상에 대해 피상적으로만 알아낼 수 있음.

여러 가지 조사방법

면접조사(interview)

- 융통성, 높은 응답률, 무의식적인 응답의 기록, 비용 및 시간 많이 소요, 면접원에 의한 비표본오차, 익명성 낮음

- 구조화된 정도에 따라 구조화(표준화) 면접, 비구조화 면접, 반구조화 면접으로 나눔

우편조사(mail survey):

- 비용 절약, 시간은 많이 소요됨, 응답자 편의 보장, 익명성 유지, 면접자 편견 배제, 낮은 회수율, 환경에 대한 통제 불능, 부연설명 못함

전화조사(telephone survey):

- 면접조사에 비해 비용 및 시간 절약, 높은 수준의 응답 얻을 수 있음, 지리적으로 접근 불가능한 곳이 없음, 면접상황 통제 불가능, 특정 집단 접근이 어려움, 전화가 없는 가구의 문제

온라인조사(internet survey):

- 시공간의 제약 없음, 표본의 대표성 부족

실사시 유의할 점

- 수퍼바이저(supervisor)(조사 시작단계에서부터 조사가 마무리되어 자료가 전산화가 되기 전까지 조사를 감독하고 책임지는 사람)의 역할 중요

- 조사원의 훈련: 응답자를 대하는 방법, 조사개요, 조사 내용과 질문지에 대한 충분한 이해, 윤리적인 문제에 대한 교육 필요

- 캐어묻기(probing): 응답자가 질문의 의도와 맞지 않은 엉뚱한 응답을 했을 경우나 좀 더 자세한 응답이 필요할 때 질문에 맞는 정확한 응답을 얻어내기 위하여 하는 기술

 

4. 정리하기

- 조사연구는 대규모 모집단의 특성을 묘사하는데 유용하여 일반화 가능성이 높고, 다양한 주제를 한꺼번에 연구할 수 있는 장점과 연구대상에 대해 피상적으로만 알아낼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 조사연구는 면접조사, 우편조사, 전화조사, 인터넷조사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각 조사의 특징이 다르므로 대상자와 내용에 따라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