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관찰연구
1. 학습개요
- 관찰의 특징
관찰의 종류
관찰의 기록
관찰의 신뢰도와 타당도
2. 학습목표
- 관찰연구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장단점에 대해 알 수 있다.
- 관찰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 관찰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본다.
3. 학습내용
관찰연구
- 인간의 오감(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 관찰자의 의지나 편향은 최대한 배제, 수용성(receptivity)과 통찰력(insight)
관찰의 종류
- 체계적인 관찰과 비체계적인 관찰: 연구의 틀(framework)의 존재 여부
- 구조적 관찰과 비구조적 관찰: 관찰을 기록하는 양식 등의 구조화 여부
- 공개적 관찰과 비공개적 관찰: 관찰대상에게 관찰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가 여부
- 자연적 관찰과 인위적 관찰: 관찰하고자 하는 사건의 발생이 자연적인가, 연구자가 실험을 위해 인위적으로 만들었는가 여부(조직적 관찰과 비조직적 관찰)
- 직접 관찰과 간접 관찰: 실제 상황을 관찰하는가, 행동의 결과를 추적하여 관찰하는가 여부
- 인간의 관찰과 기계적 관찰: 관찰도구에 따라
관찰의 장단점
- 장점: 행동이나 감정을 제대로 표현할 수 없는 동물이나 유아등의 조사하는데 좋음, 세세한 정보까지 조사, 왜곡되지 않은 자료를 입수할 수 있음, 조사대상자의 의도에 따라 연구의 결과가 좌우되지 않음
- 단점: 관찰하고 있다는 사실을 조사대상이 알았을 경우 의식된 행동을 보임, 행동의 변화에 따른 심리적인 원인까지 파악하기 어려움, 외부요인 통제 어려움, 동시에 여러 가지를 관찰 할 수 없음, 일반화가 어려움
관찰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 관찰자 훈련
- 하나의 관찰대상을 여러 명의 관찰자가 동시에 관찰하여 결과 비교
- 기록 철저히, 제 3자 검토
- 관찰 기록시 사실과 해석을 명백히 구분
- 같은 형태나 유사한 형태에 대해 동일한 용어로 기록 및 평가하도록
- 윤리적·법적 문제가 없으면 녹음기 등을 활용
4. 정리하기
- 응답자가 행동을 통해 나타내는 태도나 의견 등을 인간의 오감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을 관찰이라고 하며, 현장연구의 성격이 강하다.
- 관찰은 행동이나 감정을 제대로 표현할 수 없는 어린이나 장애인 등을 조사하는데 유용하고, 세세한 정보를 왜곡되지 않은 상태로 입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일반화가 어렵고, 관찰자 효과가 나타날 수 있으며, 외생변수에 대한 통제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