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가볼만한 곳

나만 알고싶은 속초의 여행코스 뷰가 아름다운 조양동 선사유적지를 소개드려요~

반응형

나만 알고싶은 속초의 여행코스 뷰가 아름다운 조양동 선사유적지를 소개드려요~

속초 조양동 선사유적지는 청초호 근처에 위치해 있습니다.

조양동 주민센터 옆에서 사진에서 보이는 계단을 따라 올라가시면 바로 선사유적지입니다.

주차는 조양동 주민자체센터나 도로 건너편 속초시립도서관에 세우시면 됩니다.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바로 선사유적지에 도착하는데요. 선사유적지 둘레에는 산책로가 잘 조성되어 있습니다.

산책로 주변에는 대나무들이 바람에 흔들리며 산책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청량한 소리를 들려줍니다. 잠시 귀 기울어 보셔도 좋습니다.

속초 선사유적지는 야트막한 동산 위에 자리 잡고 있는데요. 선사유적지 둘레를 따라 산책로와 쉼터가 있습니다.

선사유적지 내로 들어갈 수 있구요, 조양동 선사유적지는 기원전 8~9세기 청동기 시대 집터입니다.

집 형태를 보면 대체적으로 높이가 낮아서 어떻게 들어갈 수 있을까? 궁금한데요.

허리를 완전히 굽혀서 들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주거지의 벽면은 나무를 사용하였고, 황토흙을 사용하여 벽을 막았는데요. 완전 친환경 주택이네요.

3월 19일 내린 눈이 봄기운에 녹아 처마를 타고 똑똑 떨어지고 있는데요. 이 모습만은 3,000년과 지금이 같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조양동 선사유적지는 청동기시대 집터와 다수의 석기와 토기가 출토된 곳으로 1992년 사적 제376호로 지정되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약 3,000년 전에 살았던 사람들의 집터로, 여기 선사유적지는 동해안 지역에서는 지금까지 발견된 예가 없어,

속초지역의 선사문화 연구에 소중한 문화유산입니다.

주거지에는 집의 형태와 출토된 유물에 대한 설명이 되어 있어, 주거지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조양동 선사유적 2호 주거지

 

단단한 풍화 암반층을 파서

만든 2호 주거지는

장방형의 평면 형태를 띠고 있다

면적은 76.8㎡ (약 23평)로서

동-서 길이가 12.8m,

남-북 폭 6m이다

바닥은 점토를 얇게 깔았으며

토기 조각 및 반달 모양

돌칼 등이 출토되었다

기둥구멍은

주거지 벽면을 따라

동별 5개, 서벽 4개, 남벽 4개,

북벽 8개가 확인되었다

바스락거리는 낙엽과 서로 부딪치는 소리를 내는 대나무 사이로 산책을 즐기면 편안해지고 안정감을 느끼게 되는데요.

3,000년 전 이곳에 집을 짓고 살았던 선조들의 혜안이 놀랍습니다.

유적지가 있는 동산에는 대부분 소나무로, 진한 솔향기가 느껴집니다. 발걸음을 옮길 때마다 강한 솔향기가 코 끝을 자극합니다.

중간중간 쉼터가 조성이 되어 있어, 솔향기를 맡으며 잠시 쉬어 가기도 좋습니다.

유적지에서는 속초 시내가 내려다보이고, 동해바다도 보입니다.

속초에서 가장 아름다운 하늘을 볼 수 있는 곳이 선사유적지인데요, 고개를 들지 않아도 바로 보이는 하늘은 눈을 맑게 해줍니다.

벤치에 앉아 맑은 하늘과 동해바다를 느껴 보시기 바랍니다.

속초에는 두 개의 호수가 있는데요. 두 개의 호수 중 하나인 청초호의 모습도 보입니다. 잔잔한 청초호가 하늘을 그대로 담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속초 조양동 선사유적지와 속초 뷰를 보고 산책을 즐기는 데는 20분 정도면 충분합니다.

속초 선사유적지는 조양동 주민자치센터와 반대편 골목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속초여행시 잠깐의 여유를 내어 산책을 즐기면서 유적지를 살펴 보시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