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급등주 및 이슈정리

최근 많이 지어지고 있는 해저터널! 해저터널이 주목받을 수 밖에 없는 이유와 관련 모멘텀과 수혜주를 알려드려요

반응형

* 해저터널 관련 이슈 & 주목할 점


육상에도 터널이 있듯이 바다 수심 아래 터널을 만드는 것을 해저터널이라고 한다. 우리나라는 국토 대비 많은 인구가 살고 있고 인구 밀집도도 높다. 이에 해저터널 건설에 대한 얘기가 지속적으로 나와 논의되고 있었는데 최근 여수~남해를 잇는 해저터널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여 다시금 큰 주목을 받고 있다 .

일본의 혼슈와 훗카이도를 잇는 세이칸 해저 터널은 53.9km이며, 영국과 프랑스를 잇는 영불 터널도 50km나 된다. 국내에는 통영의 해저터널이 있다. 해저터널은 배를 이용한 물자 수송에서 기차와 도로를 이용하는 것보다 수송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선박을 제조하고 운용하는데 큰 비용과 운임이 들어가고, 해상 통행료 또한 어마어마하다. 얼마 전 있었던 수에즈 운하를 가로막은 선박으로 인해 일본 정부도 쩔쩔매는 막대한 비용이 발생된 것을 보면 해상 교통의 비용이 얼마나 큰 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국내에 한일 해저 터널이 일제 강점기 때 구상되었다. 당시 규슈에서 출발하여 한반도를 통과하는 '동아시아 종단 철도'에 대한 구상에서 시작되었다. 다만 2차 세계대전에서 일본이 패함으로써 중단되었고, 1980년대부터 한국에서 한일 해저 터널 건설 얘기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다. 또한 현재는 한중 해저 터널도 구상 중이라고 한다. 중국으로 연결되는 한중 해저 터널의 구체적인 노선은 인천~웨이하이, 평택~웨이하이, 태안~웨이하이 등으로 구상되고 있다. SK건설이 수주한 이스탄불과 유럽을 잇는 유라시아해저터널을 개통하며 큰 화제가 됐었다. 예상 이동 인원은 하루 12만대의 차량 이동이 있을 것으로 보이고, 이스탄불 전체 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올해 말 개통을 앞둔 국내 최장 해저터널인 보령 해저터널은 차를 통해 1시간 30분 거리인 75km를 달리는 거리를 15분 동안 14km만 이동하게끔 단축시켰다. 이는 세계에서 5번째로 긴 해저터널이다.

올해 말 개통 예정인 태안-보령 해저터널.




국내에도 여수~남해 해저터널 건설 사업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사업 필요성이 재기된 지 20여 년만으로, 이 터널이 건설되면 영·호남 교류 및 남해안권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예타 통과로 오는 2029년까지 국비 6824억 원이 투입돼 여수시 상암동과 남해군 서면을 잇는 총 7.3㎞ 길이(해저터널 4.2㎞, 육상부 터널 1.73㎞, 진입도로 1.37㎞)의 도로가 건설된다. 이 도로가 완공되면 80㎞가량 되는 여수~남해 이동 거리가 8㎞로 줄고, 이동시간도 1시간 20분에서 10분으로 단축된다.

국내 국토 대비 인구는 과중 상태이고, 특히 수도권에 절반 가까이 몰려 사는 것으로 인구 불균형이 심각하다. 서울에 교통체증은 러시아워 때 평균 대비 3배 이상 차이날 정도로 극심한 상태이다. 교통 해소는 우리 거주에도 큰 영향을 끼칠 만큼 중요하다. 실제로 GTX선을 지나는 도심들은 평균 집 값이 1.5배 ~ 2배 넘게 뛴 것이 이를 뒷받침한다. 문재인 정부에 이르러 정부 청사를 세종시로 이동하여 인구 불균형을 막아보려 했지만 이미 너무 많은 인프라가 갖춰진 서울의 인구를 이동시키는 것은 힘들었고 각종 정책들은 오히려 더 큰 불균형을 초래했다. 지금까지 경제성 지수가 낮아 해저터널 건설 사업이 타당성 조사에서 통과하지 못했지만 최근 들어 지역 균형 발전 항목에 가중치가 높아지며 이번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통과된 것은 그만큼 불균형이 심각하다는 반증이다. 안정성과 함께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면 교통체증으로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과 더불어 지역 균형 발전이라는 목표를 좀 더 빠르게 이뤄낼 수 있을지 모른다.

최근 기재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여수~남해 해저터널'








● 해저터널 관련주

* KT서브마린 : 해저통신/전력케이블 건설 및 유지보수사업, 해상구조물 제작 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 특수건설 :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 대구경 교량기초시공, 쉴드터널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초 토목 시공 전문업체. 터널관련 쉴드공법과 독일에서 도입한 최신 장비와 기술력으로 서초전력구, 한강하저터널 등을 시공한 바 있음.

* 동아지질 : 터널 굴착과 지반개량 부문에 집중한 지하공간 개발 전문 업체.

* 세명전기 : 전철선로용 금구류 생산/판매업체. 전철용 금구류를 한국철도공사 및 지하철 공사 등에 납품. 전차선 설비 국산화 개발을 주도, 초고속전철 설비사업에도 참여. 한일해저터널 추진시 철도관련 사업으로 인한 수혜 전망에 관련주로 시장에서 부각.

* 한국선재 : 철강선재료 제품 전문 생산업체. 특수도금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익성이 뛰어난 해저케이블용 아모링와이어도 생산, 판매.

* 부산산업 : 한일해저터널 추진시 부산 레미콘 업체의 수혜 전망에 시장에서 부각.

* 우원개발 : 보령-태안 도로건설공사 계약을 체결한 바 있음.

* LS : 종속회사 LS전선 통해 해저케이블, 전력선 등 제품 생산. 해저케이블, 전력선 등 매출액이 20% 가까이 차지.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