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생리보다 더 괴로울 수 있는 월경전 중후군에 대하여 증상부터 궁금증까지 알기쉽게 소개드려요~

반응형




생리전에는 정서적 불안정, 우울, 긴장, 피로, 허리 통증 등 각기 다른 증상을 호소합니다. 생리 전만 되면 반복적으로 예민해지거나 짜증이 늘며 우울해지는 모습이 특징적입니다.

증상이 조금 달라질수도 있지만 대개 생리 2~10일 전에 증상이 나타난다는 점에서 여성이라면 월경전 증후군을 겪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월경전 증후군은 월경과 관련된 정서장애로 생리 시작 2~10일(배란 후 황체기) 전에 시작되어 월경 시작 직전이나 직후에 증상이 사라지는 증후군을 말하는데요. 이때 일상에 지장을 줄 정도의 신체적, 정서적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당사자들은 굉장히 큰 불편함과 불만감을 경험합니다.


이 같은 증상은 대개 생리 주기가 규칙적인 배란성 월경주기의 여성에게도 나타나지만 무배란성 주기를 가진 여성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월경전증후군의 경우 지금까지 알려진 증상이 150여 가지에 달할 정도로 다양하므로 월경 전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의 정신적,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면 월경전 증후군을 의심해보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월경전 증후군의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여전히 이 원인에 대해서는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많은 학설이 제시되고는 있으나 완벽하게 증명된 바는 없습니다. 다만 호르몬의 불균형, 프로스타글란딘, 엔도르핀, 월경과 관련된 신념이나 태도같은 정신적 요인, 영양이나 오염 같은 환경적 요인 등이 원인이 된다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의외로 많은 가임기 여성이 월경전증후군을 호소합니다. 10명 중 적게는 2명 많게는 4.5명이 월경전 증후군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중 약 10%는 일상 생활에 지장을 받을 정도로 심한 월경전 증후군을 경험합니다.


여성이라면 매달 겪는 월경. 따라서 월경전 증후군도 피할 수 없는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 방치하는 분들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월경전 증후군이 일상에서 많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극도의 월경전 증후군은 대인관계에서 문제를 야기합니다. 직장을 다니는 분은 업무 능력을, 학생은 학습 능력 저하를 경험하게 됩니다. 예민함이 계속돼 대인관계 및 사회생활에서 트러블이 발생하면,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월경전 증후군을 치료하고, 극복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월경전 증후군은 원인이 확실하지 않기 때문에 완벽한 치료법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면, 증상의 정도를 완화하고 월경전 증후군으로 야기되는 부작용을 약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월경전 증후군이 심할 경우 반드시 통원 치료를 받고, 의사 선생님의 처방에 성실히 따라 주세요. 또 일상에서 규칙적인 식이와 운동, 수면 관리, 증상일기 작성 등을 실천하면 월경전 증후군의 증상을 이해하고,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월경전 증후군의 완전한 치료는 불가능한가요?

안타깝게도 월경전 증후군은 완치할 수 있는 질병이 아닙니다. 다만 가임기 여성에게 나타나는 증상을 조절함으로써 고통을 최소화하는 것이 치료의 목표입니다.

치료는 어떤 식으로 진행되나요?

치료는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환자 개개인의 증상에 따라 치료가 다르게 진행됩니다. 치료를 성공적으로 이어 가려면 환자 과거력, 다른 내과 및 정신과적 질환 감별, 증상의 정확한 기록에 의한 주기성 확인 등이 필요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정확한 진단이 되면 먼저 운동에 중점을 둔 생활 방식의 변화를 시도합니다. 나타난 증상에 따라 약물요법을 시행하며, 필요 시 정신치료도 병행할 수 있습니다.

몸 컨디션에 따라서 증상이 심해지거나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나요?
실제 스트레스나 일상생활에서 시행할 수 있는 운동, 식이요법 등이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월경전 증후군의 증상은 때때로 증상의 정도, 유형 등이 다를 수 있습니다.


여성에게 있어 한 달에 한 번 찾아오는 월경은 많은 불편함과 고통을 수반합니다. 생리 기간 중 나타나는 월경통에 생리 시작 전 나타나는 월경전 증후군, 그리고 그에 따른 정신적 피로와 육체적인 고통까지 있는데요.

하지만 문제는 많은 여성 분들이 월경과 관련한 고통을 무작정 참고 넘어가려는 데 있습니다. 월경에 의한 고통은 참는다고 무뎌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인데요. 심한 월경통이나 월경전 증후군은 치료하지 않으면 그에 따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에 치료를 받으시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따라서 월경 주기에 맞춰 나타나는 어떠한 일련의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의의 진료를 받고 고통을 최소화하는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것저것 뒤섞여 알 수 없는 상황 f.노래까지..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