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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통계학

경영학과, 경제학과, 경영학 등 필수과목 경영통계학 요점 정리 13. 확률과 확률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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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확률과 확률실험

 

1) 확률의 정의


(1) 어떤 사건이 일어날 상대적 가능성을 측정하는 숫자
(2) 어떤 사건 A의 확률을 P(A) 라 하면 이것은 0과 1사이에 있어야 함 (
0 ≤ p ≤ 1)
(3) 확률의 예시
만약 제품의 가격을 내리면 매출이 감소될 가능성이 얼마나 될까?
□  새로운 조립방법이 생산성을 향상시킬 가능성이 얼마나 될까?
□  프로젝트가 제 시간에 끝날 가능성이 얼마나 될까?
□  새로운 투자가 수익을 낼 가능성이 얼마나 될까?


2) (random experiment) 확률실험


(1) 확률실험
□  그 결과를 사전에 알 수 없는 어떤 프로세스


(2) (sample space) 표본공간
□  확률실험에서 발생가능한 모든 결과 의 (outcomes) (S ) 집합 라 표기
□  표본공간은 결과들을 쉽게 열거할 수도 결과들이 무한히 많을 수도 있음.
□  예시1: 주사위를 던질 때의 표본공간은 6개의 결과를 가짐

□  예시2: 두  개의 주사위를 던지는 경우에는 표본공간에 36개의 결과가 있음

 

(3) (event) 사건
□  사건 표본공간의 : 결과들로 구성되는 부분집합
□  단순사건 어떤 (simple event): 결과 하나만으로 이루어진 사건
□  어떤 이산형 표본공간 S , 는 모든 단순사건으로 구성되며 이 경우 모든 기본사건의 가능성은
동일함(equally likely)


□  복합사건 두 (compound event): . 개 또는 그 이상의 단순사건으로 구성됨
□  표본공간에서 모든 단순 사건의 확률은 합이 1 . 이어야 함


□  예시
-  신용카드로 구매할 확률이 32% 이고 체크카드15% 현금35% 개인수표18% 라면
( )+P( )+P( )+P( )=0.32+0.15+0.35+0.18=1.0 .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 개인수표 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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