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장비관리 8
다. 덕트(duct)의 접속과 보온
댐퍼(damper) 붙음의 송풍기에서는 닥트를 붙이기전에 댐퍼의 조작기구나 베인의 개
폐가 원활한가 확인한다. 덕트의 접속에 있어서는 그의 하중이 송풍기에 걸리지 않도록
배치해야 한다. 송풍기(blower)에 큰 하중이 걸리면 케이싱이 변형하는 수도 있어서 그
결과 설치 치수에 변동이 생긴다든지 풍량 제어장치의 조작이 곤란할 경우 등은 케이싱
임펠러가 접촉하여 사고의 원인이 된다.
케이싱 보온을 행하는 경우 맨 홀(man hole)이나 점검창의 개폐 조작을 확인하고 댐
퍼는 보온하지 않는다. 댐퍼와 케이싱의 플랜지(flange)의 사이로부터 가스가 누설될
가능성이 있을 때에는 내측으로부터 액체 패킹(packing)등으로서 틈새를 메우던지 혹
은 내부로부터 실 용액을 행한다.
라. 중심 맞추기
(1) 플랜지
가) 축의 센터링은 커플링(coupling)의 외주에 다이얼 게이지를 붙여서 측정 조정한다.
측정에서 게이지까지의 암(arm)의 거리 [그림 1-114 (a)]가 긴 경우 상하 방향으
로 암이 휘어서 지침이 변화하므로 될 수 있는 한 암을 짧게 한다.
나) 커플링의 연결 볼트를 한 개 조이고 양측을 동시에 회전되도록 한 후 축 커플링
을 90°간격으로 회전시켜 A, B, C, D 4점에서 센터링을 측정한다.
다) 면간 치수의 측정은 테이퍼 게이지(taper gauge) 혹은 틈새 게이지를 사용하여
외형도의 측정치수를 설치한다.
(2) 치차 형 커플링
센터링은 커플링의 기준면에 다이얼 게이지를 붙여서 측정하나 기초면이 좁기 때문에
다이얼 게이지의 붙임쇠를 준비하거나 또는 기타 보조기구를 사용하여 측정하며 평행도
가 틀리면 이상 진동 발생의 원인이 되므로 평행도는 정확하여야 한다. 그리고 운전 중
요동이 없도록 또는 무리한 조임이 없게 한다.
마. 운전 및 정지
(1) 운전까지의 점검
가) 임펠러와 케이싱 흡입구, 케이싱, 베어링 케이스(bearing case)의 축 관통부와
축과의 틈새를 재점검한다.
나) 각부 볼트의 조임 상태 특히 베어링 케이스, 볼트는 테스트 해머(test hammer)
로써 확실히 점검 한다.
다) 댐퍼 및 베인 컨트롤(vane control) 장치의 개폐 조작이 원활한가를 재확인하
여 전폐 해 둔다.
라) 운전 부서와 상담하여 기동시간을 정하여 둠과 동시에 기동 후 이상이 있을 경
우를 대비 긴급정지 체제를 확립한다.
(2) 기동 후의 점검
가) 이상 진동이나 소음의 발생 혹은 베어링 온도의 급상승이 있을 때는 즉시 정지
시켜 각부를 재점검 한다.
나) 케이싱이 이상 진동을 하는 것은 축 관통부와 씨일 패킹이 축에 강하게 접촉되
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재점검한다.
다) 베어링의 온도가 급상승하는 경우의 점검
① 관통부에 펠트(felt)가 쓰이는 경우는 이것이 축에 강하게 접촉되어 있지 않
은가 축 관통부와 축 틈새가 균일한가 확인한다.(구름 베어링의 경우 베어링
이 눕는다든지 하면 이 틈새가 균일치 못할 때가 있다.)
② 윤활유의 적정 여부를 점검한다.
③ 상하 분할 형이 아닌 베어링 케이스의 경우는 자유 측의 커버가 베어링의 외
륜을 누르고 있지 않나 점검한다.
④ 베어링은 궤도 량(외륜 및 내륜)이나 진동체(볼 또는 롤러)에 흠집 여부를 점
검한다.
⑤ 미끄럼 베어링은 오일 링(oil ring)의 회전이 정상인가 또는 베어링 메탈
(bearing metal)과 축과의 간섭이 정상인가 점검한다. (오일 링의 회전이 가
끔 정지한다던지 옆 이행이 심할 때는 오일 링의 변형이 예상됨)
(3) 운전 중의 점검
가) 베어링의 온도 : 주위의 공기 온도보다 40℃이상 높으면 안 된다고 규정되어 있
지만 운전온도가 70℃이하이면 큰 지장은 없다.
나) 베어링의 진동 및 윤활유 적정 여부를 점검한다.
(4) 정지
가) 정지하면 댐퍼(또는 베인 컨트롤)를 전폐로 한다.
나) 베어링내의 영하 기상 조건의 경우에는 냉각수를 조금씩 흘려준다.
다) 고온 송풍기에서는 케이싱내의 온도가 100℃ 정도로 된 후 정지한다.
바. 보수 요령
(1) 임펠러
임펠러가 부식 마모로서 침해되거나 먼지 등이 부착하면 불균형이 생기기 쉬우며 이
상 진동의 원인이 된다. 이물의 부착에 의한 진동은 이것을 완전히 제거하고 부식 마모
의 경우는 보수하던지 교체해야 한다. (수리 할 때 균형을 보고 용접할 때 크랙이 생기
지 않도록 주의)
임펠러 축에 조립할 때는 보스가 끼워 맞추어질 축 부에 눌러 붙기 방지제(몰리코트
실앤드 EPS등)를 도포하고 임펠러 보스 내부를 가열해서 키 홈을 맞추면서 보스를 축
의 플랜지 끝까지 장입 한다. 너트는 보스가 냉각한 후에 반드시 되 조임을 하고 와셔
의 끝을 너트의 흠에 접어 끼운다. (끝 부가 없는 와셔일 때는 와셔 양측을 너트 측면
에 굽혀 준다)
(2) 축의 축 방향의 신장 여유
송풍기 축은 압축열이나 취급하는 가스의 온도 등의 영향으로 운전 중에 축 방향으로 신
장하려고 한다. 이 때문에 전동기 측 베어링(고정 측)은 고정하고 반 전동기 측(자유 측) 방
향으로 신장 되도록 되어 있다. [그림 1-116]은 모두 자유 측의 베어링을 나타낸다.
(3) V 벨트
V 벨트가 마모나 손상됐을 때는 전체 세트로 교체한다.(1개만 교체하면 불균일하게
되기 쉽기 때문임)
(4) 베어링용 윤활제
● 윤활유
윤활유는 운전 개시 후 3개월에 전량 교체하고 그 후는 1년에 1회 교체한다.
● 그리스
1년에 1회 베어링 케이스 커버를 열고 전량 교체한다.(그리스는 지나치게 많이 넣
으면 발열하여 온도 상승의 원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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