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장비관리 4
나. 전동기의 점검
(1) 전동기의 소손
전동기 소손의 원인으로는 전기적인 원인과 기계적인 원인으로 구분된다.
첫째 : 전기적인 원인으로는 과부하, 결상, 구속, 층간단락, 권선의 지락, 순간과 전
압의 유입 등
둘째 : 기계적인 원인으로는 전동기 회전자가 고정자에 닿는 경우, 베어링의 마모나
윤활유의 부족으로 발생한 열의 전도에 의한 소손 등
가) 전기적인 원인
① 과부하 : 전동기에 연결되어 있는 기계에 과중한 부하가 가해져 전동기에 열을 발생시켜 그 열에 의해 권선의 절연이 파괴되어 소손된다.
② 결상 : 전동기를 운전하기 위한 전선로에 3상중 한상의 결함이 생겨 단상으
로 운전 될 때(연결부위나 접촉기의 접점에서 많이 발생함) 전동기는 회전토
크의 부족으로 회전을 계속하지 못하고 정지하게 되며, 과도한 전류가 전동
기를 소손시킨다.
③ 층간단락 : 전동기권선(coil) 중 한상의 권선이 절연의 취약 또는 열화로 인
해 같은 상의 coil이 서로 단락되어 소손된다.
④ 선간단락 : 전동기 권선의 열화로 인한 절연이 취약하게 되어 선간 교차부분
이 서로 단락을 일으켜 소손된다.
⑤ 권선지락 : 권선의 열화로 인한 또는 절연의 취약부분에서 전동기의 몸체로
누설 전류가 흘렀을 때 그 누설전류의 흐름이 진행되면 1선 완전지락 상태로 발전되어 전동기가 소손된다.
⑥ 순간 과전압의 유입 : 전선로에 유입되는 고전압으로 인해 권선의 내전압
을 초과하여 유입되면 소손되나 피뢰기에 의해 보호되고 있어서 극히 희박한 현상이다.
나) 기계적인 원인
① 구속 : 전동기가 과중한 부하로 인해 회전 하지 못하고 정지된 상태를 말하
며 계속 전원이 투입되어 있을 경우, 이때 흐르는 전류는 정격전류의 약 6
배 이상이 흐르게 되며 계속 그 상태가 유지되면 발생되는 열에 의해 전동기
가 소손된다.
② 전동기의 회전자가 고정자에 닿는 경우 : 전동기의 축(shaft)의 이상으로 회
전자가 고정자를 스치고 돌아갈 때 발생하는 열에 의해 전동기가 소손된다.
③ 축 베어링의 마모나 윤활유의 부족 : 전동기의 축 베어링에서 발생한 열이 전
도에 의해 전동기의 권선까지 온도상승을 일으켜 소손된다.
(2) 전동기 점검의 종류
가) 운전확인점검 : 시동 전·후, 운전 중, 정지 시
나) 보수점검
① 일상순회점검
② 정기점검
③ 정밀점검
다) 임시점검 : 필요시
<전동기 보수 점검항목>
운전 점검항목
(3) 전동기 접지
지락(地絡) 사고 시에 있어서의 선로 및 기기의 보호와, 기기 절연물의 열화, 손상 등
에 원인으로 누설전류가 발생하고 이 누설전류에 의해 감전되는 것을 방지할 목적으로
시설되는 것이며, 전기설비기술기준 제36조에 의해 전압 구분에 맞는 접지공사를 해야
만 한다.
저압전동기의 경우 ● 300V 이하 제3종 접지공사 ● 300V 초과 특별 제3종 접지공사 ① 접지공사에는 제1종, 제2종, 제3종 및 특별 제3종 접지공사의 4종류가 있다. ② 전동기에는 그 전압 구분에 따른 접지공사를 실시해야 된다. ③ 전동기프레임은 감전방지를 위해 접지해 둘 필요가 있다. |
(4) 절연저항 및 절연내력
기기 및 선로의 절연강도가 통상 사용 중에 발생이 예상되는 이상전압으로 절연파괴,
단락, 감전 등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절연내력을 시험한다.
가) 절연저항의 규정 값(저압선로의 절연저항 값)
나) 절연내력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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