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정비사업

자동차정비소, 자동차학과, 자동차정비기사 등 자동차정비사업 요점정리 13. 장비관리 3

반응형

13. 장비관리 3

 

2. 전동기


가. 전동기의 종류와 특성


(1) 전동기의 개요
전기에너지를 기계에너지로 변환하는 회전기를 말하며, 기계적 출력이 축의 회전으
로 나타나며 제어에 의하여 속도나 토크의 상태를 변화시키는 것이 가능한 장치이다.
(2) 전동기의 종류
전동기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나 전원으로 구분하면 직류로 구동되는 직류전동기와
교류로 구동되는 교류전동기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동작원리에 따라 표와 같이 분류
될 수 있다.

(3) 전동기의 구조
가) 3상 전동기의 구조
① 고정자(stator)
회전기의 주요 정지부분으로 얇은 규소강판을 겹쳐 쌓아서 만든 고정자철심
(stator core)의 슬롯 속에 전류를 통하는 권선을 넣어 3상 교류를 통전함으
로써 회전자계를 형성하는 역할을 한다.

고정자

② 회전자(rotor)
구조에 따라 농형과 권선형으로 나누어지고 이들 특성에는 차이가 있으며,
특히 농형에서 2차 도체와 슬롯의 형상에 따라 속도 또는 회전력 특성은 달
라진다.

회전자

농형회전자(Squirrel-Cage)
회전자 권선이 여러개의 도체(Bar)와 이 도체를 단락시키는 단락환(End
Ring)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알루미늄 다이캐스팅으로 대량생산이 가능하
고 취급과 구조가 간단하고 견고하기 때문에 가격이 싸고, 효율, 역률, 최대
회전력이 우수하다.
권선형
회전자 권선이 고정자 권선처럼 다상 권선으로 되어 있고, 회전자 권선은 슬
립 링(Slip Ring)과 브러쉬(Brush)를 통해 외부저항(기동저항)과 연결된다.

이 외부저항을 조정하여 기동전류의 제한과 기동회전력을 증가시키고, 가속
되면 외부저항을 단락 시킨다.

고정자

나) 단상 전동기의 구조
단상유도전동기의 고정자는 주 권선과 보조 권선으로 구성되고, 이 두 권선은 전
기각으로 90°떨어져 있다. 3상유도전동기보다 특성이 나쁘기 때문에 크기가 동일
할 때, 3상유도전동기 출력의 약60% 정도 된다.
① 콘덴서 기동형 전동기
보조 권선에 콘덴서가 직렬 연결되고, 기동이 완료되면 원심력스위치에 의해 보
조 권선이 개방된다. 콘덴서에 의해 보조 권선 전류와 주 권선전류의 위상차가
90°로 되어 주 권선의 전류의 위상보다 앞서기 때문에 양 권선이 만드는 자계
의 합성자계는 회전자계를 만든다. 시동 토크도 비교적 크기 때문에 소형 단상
전동기로서는 이용 범위가 넓다.

회전자

② 분상 기동형 전동기(Split-Phase Motor)
주 권선과 보조 선권이 있는데 보조 권선은 가는 선이 많이 감겨져 있기 때문
에 저항이 크며 그 때문에 두 권선에 흐르는 전류의 위상이 떨어져 회전자계가
생긴다.

분상 기동형

③ 반발 기동형
전동기고정자는 주 권선만이고 회전자는 직류전동기의 회전자와 동일한 구조인
데 브러시간 단락 되어 있어 고정자와 회전자 사이에 일어나는 자극의 반발력
에 의해 시동 한다. 시동 토크가 대단히 큰 것이 그 특징이며 단상전동기 등에
서 대형인 것은 이 전동기이다.
④ Shaded-Pole Motor
고정자의 돌출극(Salient Pole)부에는 굵고 단락된 동선이 감겨있고, 회전자는
농형이다. 이 단락된 동선을 세이딩코일(Shading Coil)이라 부르며, 보조 권선
의 역할을 한다. 고정자의 단락동선은 철심자속의 증가를 방해하는 역할을 하여
세이딩 코일이 없는 쪽으로 자속을 흐르게 한다.


(4) 전동기의 특성
가) 삼상 유도 전동기(Three phase induction motor)
단상유도전동기에 비해서 구조가 간단하고 더 소형이다.
고정자 권선법은 Y winding 과 delta winding이 있다.
소용량에서는 농형이 사용되고, 기동전류가 문제가 되는 대용량에서는 권선
형이 사용된다.
① 농형(
籠形) 유도전동기(squirrel cage induction motor)
- 회전자는 구리나 알루미늄 환봉을 도체 철심 속에 넣어서 그 양쪽 끝을
원형측판(shortingring)에 의해서 단락시킨 것으로 squirrel cage라고도 한다.

- 회전자의 구조가 간단하고 튼튼하며 운전 성능이 좋고 취급 방법이 간단
하여 대부분의 삼상 전동기는 농형이다.
- 기동 시에 큰 기동전류가 흐르는 것이 단점이며 권선이 타기 쉽고 공급전
원에 나쁜 영향을 끼친다.
- 기동 토크는 전부하 토크의 100~150% 정도이다.
- 가격이 저렴하고, 슬립링이 없기 때문에 불꽃이 없다.
- 속도제어가 곤란하다.
② 권선형(
捲線形) 유도 전동기(wound-rotor induction motor)
- 회전자에도 3상의 권선을 감고 각각의 단자를 Slip Ring을 통해서 저항기
에 연결하여 저항치를 가감하여 기동특성을 바꿀 수 있다.
- 회전자 권선으로 인하여 농형보다 구조가 복잡하다.
- 기동전류 및 토크가 전부하 전류의 100~150% 정도이므로, 적은 전원 용
량에서 큰 기동 토크를 얻을 수 있다.
- 기동이 빈번하여 열적으로 부적합한 경우 및 대용량에 많이 사용한다.
- 속도의 제어가 용이하다.
- 취급이 약간 번잡하며 가격이 높다.
- 슬립링에서 불꽃이 발생하여 화재위험이 있다.


나) 단상 유도 전동기(single phase induction motor)
단상교류는 쉽게 구할 수 있는 전원이므로, 단상 유도 전동기는 가정용과 산
업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고정자 권선에서는 교류가 흐르면 교번자기장 만이 발생되어 회전자에 기동
토크가 발생하지 않아서 별도의 기동장치가 필요하게 된다.
대개 1-2hp 정도로 소용량에 한정된다.
① 분상 기동형 전동기(split phase motor)
- 고정자, 회전자, 브래킷, 원심력 스위치의 4가지 주요부품으로 되어있다.
- 회전자는 농형으로 되어 있고, 고정자는 주 권선인 운전 권선과 보조 권
선 병렬로 감겨져 있어서 단상 교류전압을 가하면 운전 권선과 보조 권선
사이의 리액턴스 차이로 전류의 위상차가 발생하고 이로인해 회전자기장
이 발생하여 토크가 발생하게 된다.
- 원심력 스위치는 기동 권선과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며, 기동 초기에는 on
상태로 있다가 속도가 증가하여 정격속도의 75% 정도에서 off 되어 기동
권선 회로가 개방되고, 전동기는 운전 권선에 의하여 계속 회전하게 된다.

- 가격이 저렴하나 기동 토크가 작고 원심력 스위치 때문에 부피가 크며 큰
기동전류 때문에, 소형전동기(냉장고,펌프, 세탁기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② 콘덴서 기동형 전동기(capacitor start motor)
- 분상 기동형 전동기와 비슷하나, 기동 토크 증대 목적으로 콘덴서를 기동
권선과 직렬로 연결한 점이 다르다.
- Starting capacitor는 두 장의 알루미늄 판 사이에 전기를 통하지 않도
록 화학적 처리를 한 종이가 있으며, Running capacitor는 두 장의 알루
미늄 판사이에 종이가 채워지고 이것이 다시 오일 속에 담겨있는 구조로
되어있다.
- 분상기동형 전동기에 비하여 기동 토크가 크고 기동전류가 작으며, 펌프
에어컨, 냉장고 등에 사용된다.
③ 영구 콘덴서형 전동기( permanent split capacitor motor)
- 콘덴서 기동형 전동기에서 원심력 스위치를 제거한 것. 따라서 컨덴서를
기동 시 뿐만 아니라 정상 운전 시에도 계속하여 사용한다.
- 용량이 적은 콘덴서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동 토크는 콘덴서 기동형전동기
보다 작으나, 원심력 스위치가 없어서 구조가 간단하다.
- oil-filled capacitor가 주로 사용되며, 큰 기동 토크가 필요하지 않은 선
풍기나 세탁기 등에 많이 사용한다.
④ 셰이딩 코일형 전동기(shaded pole motor)
- 각각의 고정자 자극의 한쪽 끝에 홈을 파서 돌출(salient)극을 만들고 세
이딩 코일(shading coil)이라 부르는 구리단락 고리를 끼운 것으로 이
shading coil에 의해서 회전자계장이 형성되어 토크가 발생하여 회전하
게 된다.
- 운전 중에도 shading coil에 전류가 계속 흐르므로 효율과 역률이 아주 작
으며 기동 토크도 작다.
- 구조가 간단하고 견고하지만 회전방향을 변경할 수 없다.
- 소형마력 정도이며, 정지상태로 오랫동안 전전압이 걸려도 권선이 소손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 소형 condensing unit의 fan, 소형 선풍기, record player 등에 쓰인다.
⑤ 콘덴서 기동-콘덴서 운전형 전동기(Capacitor start-capacitor run motor)
- 콘덴서 기동형 전동기의 운전권선에 running capacitor를 추가한 형태
로, 기동토크가 크고 운전효율이 높고 특성이 아주 좋은 전동기로 알려
져 있다.
- 대부분 밀폐형 또는 반밀폐형 압축기에 사용되며, 고가이기 때문에 개방
형 압축기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다.
다) 동기 전동기(synchronous motor)
고정자(stator)와 회전자(rotor)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정자는 유도전동기의
고정자와 같으나 회전자는 자극(poles)과 여자 권선으로 되어 있으며 이 권
선에 brush와 slip- ring을 통하여 직류 전류를 공급하여 자극을 여자하게
된다. 즉 고정자 권선에 흐르는 교류에 의하여 발생되는 회전 자기장 속에서
직류 전류에 의하여 여자된 회전자에 토크가 발생하여 회전하게 된다.
주파수와 극수로 결정되는 속도로 완전 동기되어 일정한 속도로 회전한다.
부하의 증감으로 회전속도가 변화하지 않는다.(slip이 없다.)
역률이 항상 1 이다.
기동 토크가 작고 구조와 취급이 복잡하다.
여자용 직류 전원이 필요하다.
conveyor belt용 전동기, 소형 시계 또는 timing motor에 사용한다.
라) 직류 전동기
고정자와 회전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정자는 계자극(field poles)과 Frame
으로 되어있으며 계자극은 Frame에 고정되어 있고, 회전자는 전기자(armature)와 정류자(commutator) 및 Brush로 구성되어 있다.

직류전동기

계자극은 wound-field motor와 permanent magnet motor로 분류되며 permanent magnet motor는 계자극으로 영구자석을 사용하며, wound-field
motor는 계자극으로 계자 철심과 계자 권선으로 구성된 전자석을 사용한다.
동일방향의 회전 토크를 계속 얻기 위해서는 외부에서 공급되는 직류전류를
전동기 내에서 전기자가 180 도 회전할 때 마다 전류의 방향을 전환시켜 주
어야 하며, 이 역할을 하는 것이 정류자와 브러쉬이다.
전자 스위칭 기술을 이용하여 브러쉬를 없앤 것이 브러쉬레스 전동기이다.
속도, 토크 및 회전방향 제어가 용이하다.
농형 유도전동기보다 고가이다.
정류기가 필요하다.
소형 직류전동기는 대개 낮은 전압(12V)에서 작동한다.
브러쉬 부착 전동기는 정기적인 보수 점검이 필요하다.
정류 문제나 기계적인 강도상의 문제로 고속화에 제한이 있다.
직류전동기는 직권, 분권, 복권, 타여자 등이 있다.
마) 직류 전동기 (universal motor)
직류와 교류에서 운전할 수 있는 전동기로, 사용되는 교류는 대개 단상교류
이다.
교류에서도 운전할 수 있도록 특별히 설계된 직권(直捲)전동기의 일종이다.
대부분 분수마력 전동기로, 수동 전동공구나 목공기계와 믹서나 재봉기 같은
가전제품에 많이 사용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