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31장. TPMS의 종류
가. 공기압 검출 방식에 따른 종류
(1) 간접 검출 방식
간접 방식은 휠 스피드 센서의 신호를 받아 그 변화를 논리적으로 계산하여 타이어
의 압력상태를 간접적으로 유추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따라서 오프로드나 비포장도로
주행 시에는 ‘직접 방식’ 에 비해 신뢰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어 현재는 거의 사용하
지 않고 있다.
(2) 직접 검출 방식
직접 방식은 타이어에 장착된 압력센서로 부터 타이어 압력을 직접 계측하고 이를 바
탕으로 운전자에게 경고하는 방식이다. 비록 ‘간접 방식’에 비하여 고가이나 계측 값
이 정확하고 시스템이 안정적이어서 현재 대부분의 차량에는 이 방식이 적용된다.
나. 공기압 경보 방식에 따른 종류
(1) 로우 라인(Low Line) 방식
로우 라인은 타이어의 압력이 낮다는 것만 경보할 뿐 어느 타이어의 압력이 낮은지
는 경보하지 않는다. 구성 부품으로는 TPMS 리시버, 타이어 압력센서, 경고등(저압경
고등, 고장경고등)이 있다.
(2) 하이 라인(High Line) 방식
하이라인은 타이어의 압력이 낮아질 경우 어느 타이어의 압력이 낮은지를 저압경고
등과 타이어 위치 경고등을 통해 구체적으로 경보한다. 구성품으로는 TPMS 리시버, 타이어 압력센서, 경고등(저압경고등, 고장경고등, 타이어위치 경고등), 이니시에터로
구성 된다. 최근 차량에는 이니시에이터도 적용되지 않아 시스템이 더욱 간소화 되어 가고 있다.
반응형
'자동차셰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132장. TPMS 시스템 구성 (3) | 2023.10.09 |
---|---|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130장. 휠의 평형 (3) | 2023.10.07 |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129장. 하이드로 플래닝 및 타이어공기압 (0) | 2023.10.06 |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128장. 스탠딩 웨이브 현상 (2) | 2023.10.05 |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127장. 타이어의 마모 (3) | 2023.10.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