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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8장. 스탠딩 웨이브 현상
자동차가 도로 위를 주행할 때에 노면과 맞닿는 부분은 곡선이 아니라 직선인 상태로
접촉하게 된다. 그러나 타이어는 탄성이 강하기 때문에 접지면에서 떨어지는 순간 복원
력이 작용해 곧 회복된다. 타이어가 고속으로 회전하면 노면과의 접지부에서 일어나는
변형이 미처 회복되기 전에 다음 변형을 맞게 되어 타이어가 물결 모양으로 되는 현상
이 발생한다. 이러한 진동이 타이어의 회전속도와 같은 주기로 되면 마치 물결치는 모
양이 멈춘 것처럼 보이게 되는데 이것을 스탠딩 웨이브(standing wave) 현상이라 한다.
스탠딩 웨이브는 타이어를 구성하는 타이어 코드나 코드를 접착시켜 주는 접착제의
강도까지 저하시켜서 타이어가 갈기갈기 찢어지는 분열을 일으키게 되어 결국에는 대
형 교통사고로 이어지게 된다.
* 스탠딩 웨이브 현상 방지 방법 ① 과속을 하지 말 것. ② 고속 주행시에는 평상시보다 공기압을 20∼30% 정도 높여 줄 것. ③ 적재중량을 초과한 과적을 피할 것. ④ 고속으로 주행할 때일수록 노후 된 타이어나 재생 타이어를 사용하지 말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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