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128장. 스탠딩 웨이브 현상

반응형

128장. 스탠딩 웨이브 현상

 

자동차가 도로 위를 주행할 때에 노면과 맞닿는 부분은 곡선이 아니라 직선인 상태로
접촉하게 된다. 그러나 타이어는 탄성이 강하기 때문에 접지면에서 떨어지는 순간 복원
력이 작용해 곧 회복된다. 타이어가 고속으로 회전하면 노면과의 접지부에서 일어나는
변형이 미처 회복되기 전에 다음 변형을 맞게 되어 타이어가 물결 모양으로 되는 현상
이 발생한다. 이러한 진동이 타이어의 회전속도와 같은 주기로 되면 마치 물결치는 모
양이 멈춘 것처럼 보이게 되는데 이것을 스탠딩 웨이브(standing wave) 현상이라 한다.

정상 공기압 70% 파손

스탠딩 웨이브는 타이어를 구성하는 타이어 코드나 코드를 접착시켜 주는 접착제의
강도까지 저하시켜서 타이어가 갈기갈기 찢어지는 분열을 일으키게 되어 결국에는 대
형 교통사고로 이어지게 된다.

 

* 스탠딩 웨이브 현상 방지 방법

① 과속을 하지 말 것.
② 고속 주행시에는 평상시보다 공기압을 20∼30% 정도 높여 줄 것.
③ 적재중량을 초과한 과적을 피할 것.
④ 고속으로 주행할 때일수록 노후 된 타이어나 재생 타이어를 사용하지 말 것.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