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104장. 압축공기식 배력장치

반응형

104장. 압축공기식 배력장치

가. 개요


압축공기식(compressed air type) 배력장치는 압축 공기와 대기압의 압력차를 이용
하여 제동력을 증대시키는 장치로서 대형 버스 및 트럭에 사용되고 있으며, 공기 압축
기, 공기 탱크, 압력 제어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나. 작동


(1)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마스터실린더의 브레이크 오일이 하이드롤릭 실린더와 릴레
이 밸브 피스톤에 작용하여 대기 밸브를 닫고 공기 밸브를 열어 동력 피스톤 뒤쪽에 공
기가 유입됨과 동시에 반대쪽에 있는 공기는 대기 구멍으로 배출되고 동력 피스톤이 이
동하여 하이드롤릭 피스톤을 밀어 배력 작용이 일어난다.


(2) 브레이크 페달을 놓을 때


브레이크 페달을 놓으면 마스터실린더의 유압이 낮아지기 때문에 동력 피스톤의 리
턴 스프링에 의해 제자리로 복귀된다. 이때 먼저 릴레이 밸브가 리턴 스프링에 의해 복귀되면서 공기 밸브를 닫고 대기 밸브를 열어 동력 피스톤 뒤쪽에 작용하였던 공기가 대
기중에 방출되어 동력 피스톤 양쪽에 대기압으로 평형이 되어 작동 전의 상태로 되돌아
간다. 따라서 배력 작용은 해제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