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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101장. 브레이크 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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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장. 브레이크 액

 

브레이크는 파스칼의 원리를 이용한 유압 장치로 유압회로에는 비 압축성 액체인 브
레이크 액이 가득 채워져 있다. 브레이크액은 피마자 기름에 알코올 등의 용제를 혼합
한 식물성 오일이며, 윤활과 부식을 방지하는 기능도 갖고 있지만, 힘을 전달하는 수단
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오일(oil)이 아니라 액(fluid)이라고 한다. 브레이크 액에는 유압회로 발생한 수분을 흡수하여 부
식이나 씰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수분 흡수력이 강한 에틸렌 글리콜이라는 성분을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브레
이크 액에 약 3 % 정도의 수분이 흡수되면, 끓는점이 약 25% 정도 떨어지게 되는데, 보통 1년에 약 1~2 % 정도의 수분
을 흡수하기 때문에, 2년 정도면 수분이 약 3 % 를 넘게 되고, 수년이 지나면 약 7~10%의 수분을 지니게 된다. 따라서
브레이크 액을 장기간 사용하면 수분 함유량이 많아져 유압회로가 부식되는 것은 물론, 끓는점이 낮아져 베이퍼록이 쉽
게 발생하게 된다.

<브레이크액의 끓는점>

규 격 원액 시 끓는점 수분 유입 시 끓는점
DOT 3 205℃ 이상 140℃ 이상
DOT 4 230℃ 이상 155℃ 이상
DOT 5 260℃ 이상 180℃ 이

 

* 베이퍼록


긴 내리막길에서 브레이크를 지나치게 사용하면 차륜 부분의 마찰열 때문에 휠실린더
나 브레이크 파이프 속의 오일이 기화되고, 브레이크 회로 내에 공기가 유입된 것처럼
기포가 형성된다. 이때 브레이크를 밟아도 스펀지를 밟듯이 푹푹 꺼지며, 브레이크가
작동되지 않는 현상이 생기는데 이를 페이퍼 록이라 한다

과도한 브레이크 사용 > 베이퍼록 발생 > 스폰지 현상 발생

또한 브레이크 액은 미국 운수성에서 품질을 등급으로 제정한 DOT(도트) 규격을 사
용하는데, 그 종류로는 DOT3, DOT4, DOT5 등이 있으며, 주로 DOT3와 DOT4가 사용된다. 만약 규격이 다른 제품을 서로 혼용하여 사용하면 유압회로에 좋지 않은 영향
을 미치므로, 보충이나 교환 시에는 반드시 제작사가 추천하는 규격의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 브레이크 액 규격

규 격 특 성
DOT 3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페인트 도장면을 쉽게 손상 시킴. 수분 흡수 속도가 빠르므로,
일주일 이상 개봉한 상태로 방치되었던 브레이크 액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음
DOT 4 주로 고급차에 사용되며, 페인트 도장면을 쉽게 손상 시킴. DOT3 보다 수분 흡수 속도가
느리고 끓는점이 높아 고성능 차량에 많이 사용
DOT 5 주로 경주용 차량에 사용되며, 도장면을 녹이지 않고, 모든 종류의 고무에 손상을 입히지 않음.
미국 국방성에서 군용차량을 위해 개발하였으며, 끓는점이 높으나, 수분 흡습성이 없으므로
일반 차량에는 사용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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