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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장. 제동 배력장치
1. 개요
최근의 자동차는 전기전자 기술의 가속화와 함께 엔진을 포함한 파워트레인 계통도
점점 고성능화 되고 있다. 하지만 자동차는 잘 달리는 것만큼, 잘 멈추는 것도 매우 중
요하기 때문에, 제동 성능은 엔진의 성능을 능가하도록 설계되고 있다. 수퍼카나 레이
싱카가 상상을 초월하는 속도로 달릴 수 있는 것도, 엔진 성능에 걸 맞는 탁월한 제동장
치가 있기 때문이다. 제동 배력장치(servo system)는 제동력을 증가시켜 주는 보조 장
치로 운전자의 피로 경감과 적은 힘으로도 큰 제동력을 얻기 위해 설치된다.
그림은 브레이크를 밟는 힘이 어떤 과정을 통해 바퀴로 전달되는지를 나타낸 것으로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는 힘은 1차적으로 브레이크 페달의 지렛대 원리에 의해 증가된
다. 그 후 배력장치인 부스터에서 또 증가된다. 그리고 마스터실린더와 캘리퍼(또는 휠
실린더)의 피스톤 단면적 차이, 즉 파스칼의 원리에 의해 한번 더 배력작용이 일어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중 핵심이 되는 배력장치는 브레이크 부스터이다. 일명 부스터 장
치(booster system)라고도 하는데, 엔진의 진공(부압)과 대기압과의 압력차를 이용하
는 진공 배력식과 압축 공기의 압력과 대기압력 차이를 이용하는 공기 배력식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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