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5장. 셋백 및 스러스트각 등
1. 셋백
셋백(set back)은 [그림 12-19]의 (a)와 같이 좌우 바퀴의 추진선이 이루는 평행도를
말한다. [그림 12-19]의 (b)는 어떤 요인에 의해 동승석 휠이 뒤로 밀린 상태를 나타내
고 있는데, 이때는 좌우 캐스터의 차이도 크게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이 값이 크면 사
고나 충격으로 인한 프레임이나 차축의 변형을 점검해야 한다.
2. 스러스트각
스러스트 앵글(thrust angle)은 자동차의 진행선, 즉 뒤 바퀴가 진행하는 방향과 자
동차의 중심선이 이루는 각도를 말하는데, 이 각은 뒤 바퀴의 토우값에 영향을 받게 된
다. 스러스트 각이 커지게 되면 자동차 진행 방향이 비스듬해져 게걸음 형태의 바퀴 궤
적으로 인해 조향 휠의 중심이 틀어지게 되는 등의 운전 감각이 흐트러진다. 또한 좌우
선회 시 한 쪽은 오버스티어, 한쪽은 언더스티어가 일어나기 쉬워지게 된다.
3. 선회시 토우아웃
자동차가 선회할 때는 모든 바퀴가 동심원을 그리려면 안쪽 바퀴의 조향각이 바깥 바
퀴의 조향각보다 커야 한다. 이로 인해 앞 바퀴의 너비는 전방이 후방보다 넓어지게 된
다. 즉 토 아웃이 되는데, 이를 선회 시 토우 아웃(toe out on turn) 또는 20。회전각이
라 한다. 선회 시 토우 아웃은 전륜의 내측 바퀴를 20。회전 했을 때 외측 바퀴가 회전
한 각도로 나타낸다.
20도 회전각은 토우와 같이 타이어의 마모에 직접 관계가 있으며, 단독으로는 조정할
수 없으며 토우가 변경되면 이에 따라 20。회전각도 변화한다. 휠 얼라인먼트에서 20。
회전각을 캐스터나 캠버를 토(toe)와 같이 중요시하는 것은 20。회전각이 타이어의 마
모와 주행상의 안정성에 매우 커다란 영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20。회전각이 변화
하면, 선회 시 앞바퀴에서 이상 소음이 생기거나 또는 어느 한쪽 앞 바퀴 타이어가 빠
르게 마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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