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장. 유압제어 기구
가. 유압제어 기구
유압제어 기구는 유압을 발생시키는 오일펌프와 오일펌프에서 압송된 유압을 제어하
여 각종 변속장치들을 작동하기 위한 밸브보디로 구성된다.
(1) 오일펌프
오일펌프(oil pump)는 토크컨버터의 펌프와 함께 엔진에 의해 구동되며, 토크컨버
터를 회전하면 오일펌프의 드라이브 기어가 회전하여 구동되고, 변속기의 각 장치에 오
일을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그림 4-31]은 자동변속기의 오일 흐름을 나타낸 것으로 오일펌프는 오일 팬의 오일
을 압송하여 각종 기계장치의 윤활과 냉각작용을 하고 동시에 토크컨버터와 밸브보디에
오일을 공급한다. 자동변속기 오일은 ATF(Automatic Transmission Fluid)라고 하는데
일반적인 오일의 기능인 윤활뿐만 아니라 동력을 전달하는 작동유로서도 역할을 한다.
따라서 ATF의 과도한 온도 상승은 변속 성능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자동변속기에는 오
일 쿨러(oil cooler)가 적용되고 있다
(2) 밸브 보디
밸브 보디는 여러 종류의 유압 밸브와 솔레노이드 밸브 등으로 구성되며, 각종 변속장치들을 작동하기 위해 오일펌프로부터 압송된 유압을 제어하는 장치이다. 밸브 보디는 기계적인 작동과 전기적인 작동에 의해 각종 유압 밸브을 작동하여 오일펌프의 압력을 적절한 압력으로 조절하거나 유로를 전환하여 각종 클러치와 브레이크에 공급하여 유성기
어를 제어함으로서 변속이 가능하게 한다.
나. 자동변속기 오일
자동변속기에 사용되는 오일은 ATF(Automatic Transmission Fluid)라 한다.
(1) ATF의 기능
① 토크컨버터 내에서의 동력전달
② 기어 및 베어링 각부 등의 회전요소에 대한 윤활
③ 변속기 내부의 냉각작용
④ 유압기구(유압밸브, 클러치, 브레이크 등)의 작동유
⑤ 변속시 충격 감소
(2) ATF의 요구 조건
① 클러치 접속시 충격이 적고 미끄럼이 없는 적절한 마찰계수를 가질 것
② 기포 발생이 없고 방청성을 가질 것
③ 저온시에서도 유동성이 좋을 것
④ 점도지수의 유동성이 좋을 것
⑤ 내열 및 내산화성이 좋고 슬러지(sluge)발생이 없을 것
⑥ 오일씰이나 마찰재료의 경화, 수축, 팽창등의 화학변화를 일으키지 않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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