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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21장. 변속제어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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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장. 변속제어기구

가. 개요


자동변속기의 변속제어 기구는 변속레버, 클러치 류와 브레이크 류(마찰요소), 유성
기어로구성된다.

나. 변속레버


최근에 사용되는 변속레버는 스포츠 모드가 추가된 변속레
버가 주로 사용되며 레인지별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P레인지 : 차량의 주차가 가능하고 시동을 걸 수 있다.
(2) R레인지 : 차량의 후진이 가능하며 시동은 불가능 하다.
(3) N레인지 : 차량은 동력이 전달되지 않는 중립 상태가
되며, 시동을 걸지 않고 차량을 이동시킬 때 사용하기도 하
며 P레인지와 더불어 엔진시동이 가능하다.
(4) D레인지 : 1속부터 최고 단 까지 자동으로 변속이 이루어 진다.


(5) 스포츠모드 (+)
기어변속을 수동으로 할 수 있으며 (+)측으로 한번 밀면 현재 변속단에서 1단 씩 업
시프트가 된다.


(6) 스포츠모드 (-)
기어변속을 수동으로 할 수 있으며 (-)측으로 한번 밀면 현재 변속단에서 1단 씩 다
운 시프트가 된다.


다. 클러치와 브레이크


클러치와 브레이크는 습식 다판 클러치를 사용하며, 유압에 의해 작동한다. 이중 클
러치류는 유성기어 세트의 각 요소를 구동시키는 역할을 하고, 브레이크류는 유성 기어
장치의 각 요소를 고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자동변속기에는 여러 개의 클러치와 브레이
크가 있지만, 제작사마다 그 명칭은 다소 다르다.


(1) 클러치
자동변속기의 클러치 류에는 습식 다판 클러치가 사용된다. 습식 다판클러치는 마찰
제인 클러치 디스크 사이에 금속 플레이트가 한 장 씩 삽입되어 있으며 유압에 의해 작
동한다. 유압이 작용하여 피스톤이 움직이면 클러치 디스크와 플레이트가 압착되어 동
력을 전달한다. 자동변속기에는 일반적으로 3개 이상의 클러치가 적용되며 유성기어 장
치의 입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습식다판 클러치의 구조 예

(2) 브레이크
자동변속기에는 일반적으로 2∼3개 정도의 브레이크류가 적용되며 대개는 클러치와
같이 습식 다판클러치를 사용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밴드형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경우
도 있다. 자동변속기에서 브레이크는 유성기어 장치의 각부를 고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밴드형 브레이크 예

라. 자동변속기 변속제어


엔진의 동력은 토크컨버터로 전달되고 이 동력은 토크컨버터에 터빈에 삽입되어 있는
변속기 입력축에 전달된다. 자동변속기는 클러치 류와 브레이크 류를 이용하여 유성기
어의 각 요소를 필요에 따라 고정 및 해
제시킴으로서 엔진의 동력을 증속 또는
감속하여 바퀴로 전달하게 된다. 따라서
이들을 이용하여 유성기어 세트의 어느
요소에 동력을 입력하고, 어느 요소를
고정시키는가에 따라 운전 조건에 알맞
은 변속비를 얻을 수 있다. 자동변속기
는 제작사마다 구성요소와 명칭은 다소
다르며, [그림 4-28]은 자동변속기의 구
성 요소들을 예로 나타낸 것이다.
<표 4-1>은 각 구성 요소들에 대한 명
칭과 기능을 예로 설명한 것이다.

<변속제어 구성요소의 명칭과 기능(예)>

작동요소 기호 기능
언더 드라이브 클러치 UD 전진시 동력 전달
리버스 클러치 RVS 후진시 후진시 동력 전달
오버드라이브 클러치 OD 고속시 동력 전달
로우&리버스 브레이크 LR 저속 및 후진시 작동요소 고정
세컨드 브레이크 2ND 2속시 작동요소 고정
다이렉트 클러치(5A/T) DIR 1:1로 동력 전달시 동력 전달
리덕션 브레이크(5A/T) RED 감속시 작동요소 고정
원웨이 클러치(5A/T) OWC 다이렉트 선기어 회전방향 규제
원웨이 클러치(5A/T) OWC1 로우&리버스 에뉴러스 회전방향 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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