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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16. 변속기의 성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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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변속기의 성능

가. 기어비


기어비(gear ratio) 는 변속비 라고도 하며 엔진의 크랭크축 회전수와 변속기 출력축
의 회전수 차이, 즉 입력축 기어 잇수와 출력축 기어 잇수의 비율을 말한다. 따라서 기
어비가 1인 기어는 엔진의 크랭크축과 회전속도 또는 회전수가 같다. 기어비가 1 이상
이면 변속기를 거친 출력축은 크랭크축보다 천천히 회전한다.

2축 방식과 3축 방식
전륜 구동용 트랜스액슬은 입력축(1차축)과 중간축인 부축(2차축), 출력축(3차축)으로
구성된 3축 구동식과, 입력축(1차축)과 출력축(2차축)으로만 구성된 2축 구동식이 있다

 
나. 종 감속비


엔진에서 발생된 동력은 변속기에서 변속과 동시에 토크변환이 되어 전륜 구동형 자
동차의 경우 드라이브 라인을 통하여, 후륜 구동형 자동차는 추진축을 통하여 구동바퀴
로 전달된다. 그러나 엔진에서 발생된 동력을 변속기의 변속비만으로는 구동바퀴에서
충분한 구동력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변속기와 구동바퀴 사이에서 다시 한 번 감속을
시켜 구동력을 증대 시킨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 것이 종 감속장치라 하고 이때 감속되
는 감속비를 종 감속비(final reduction gear ratio)라 한다.
 
종감속비

종감속비는 엔진출력, 차의 무게, 가속성능, 등판능력 등 다양한 성능요소들을 종합
적으로 검토해 결정된다. 종 감속비가 크면 구동축의 토크가 높아져 가속성능과 등판능
력은 좋아지지만 빠른 속도를 내기가 어렵다. 반대로 종 감속비가 작으면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 대신 가속성능과 등판능력은 떨어진다. 일반적으로 승용차의 종 감속비는
3∼6, 버스나 트럭의 종 감속비는 4∼8 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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