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14. 수동변속기 구성부품 2

반응형

14. 수동변속기 구성부품 2

 
나. 오작동 방지 기구


(1) 2중 치합 방지기구


① 인터록 플런저
인터록 플런저(interlock plunger)는 기어 변속시 2쌍의 기어가 2중으로 치합되지 않
도록 하는 장치이다. 그림과 같이 각 시프트 레일에는 홈이 있고, 홈에는 인터록 플런
저가 삽입되어 있으며, 시프트 레일을 움직이면 인터록 플런저가 밀려나면서 다른 2
개의 축을 고정하여 1개의 기어 외에는 변속되지 못하도록 되어 있다.

② 인터록 플레이트(interlock plate)
인터록 플레이트(interlock plate)는 컨트롤 핑거가 3개의 시프트 러그 중 하나를 선
택하면 다른 시프트 러그는 인터록 플레이트에 의해 간섭(고정)된다. 결국 시프트 포
크를 움직이지 못하게 하여 기어가 2중으로 선택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다. 컨트롤 핑
거가 중립위치에서는 그림과 같이 3, 4속 기어로 변속할 수 있는 곳에 위치한다. 이
위치에서는 인터록 플레이트에 의해 3, 4속을 제외한 다른 기어로는 변속이 이루어
질 수 없다.

인터록 플레이트

만약 [그림 3-21]의 (b)처럼 1, 2속 쪽을 선택하게 되면 3, 4속의 변속 레일과 5속,
후진의 레일은 인터록 플레이트에 의해 고정되어 진다. 따라서 이 위치에서는 1속과
2속만 선택할 수 있게 된다.


 
(2) 기어 풀림 방지기구(포핏 스프링 및 플러그)


포핏 스프링은 볼을 일정한 힘으로 밀어 시프트 레일의 헐거운 움직임을 제한하는 역
할을 하며, 스프링에 가하는 장력은 플러그를 돌려 조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만일

스프링의 장력이 너무 약하면 시프트 레일이 움직여 기어 빠짐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장
력이 너무 세면 시프트 레일이 움직이지 않거나 변속시 무거운 현상이 일어난다.



(3) 후진 오 작동 방지기구


5속용 트랜스액슬이 탑재된 자동차에서는 5속에서 중립으로 변속 시 오버 시프트
(over shift)에 의해 후진 변속 과정이 진행된다면 후진 기어와 아이들 기어의 치면이 크
게 손상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후진 오작동을 방지할 목적으로 컨트롤 샤프트에 스토퍼
가 장착되어 있어 5속에서 후진으로의 변속이 되지 않도록 하고 있다.
① 3-4속 변속시
컨트롤 샤프트에 있는 스토퍼의 위치는 스토퍼 브래킷과 떨어져 있다.
② 3-4속 중립에서 5속 또는 후진으로 변속 시
컨트롤 샤프트에 있는 스토퍼의 위치가 상승하면서 스토퍼 브래킷과 접촉하고 5속의
변속은 원활히 이루어진다. 그러나 만일 5속에서 후진 변속을 시도한다면 스토퍼가
스토퍼 브라킷의 간섭을 받게 되어 후진으로의 작동이 불가능하게 된다.

다. 변속 조작기구


변속을 위하여 필요한 기어를 선택해서 물리게 하는 장치를 말하며 조작 방식에 따
라 직접 조작식(direct control type)과 원격 조작식(remote control type)으로 나눈다.

 


(1) 직접 조작식


직접 조작식은 변속기에 변속 레버를 변속기 본체에 설치하여 변속기 내의 변속기구
를 시프트 레버를 이용하여 직접 조작하는 방식으로 주로 훈륜 구동 자동차에 사용된다.

(2) 원격 조작식


원격식은 변속기에서 떨어진 위치에서 변속레버를 조작하는 방식으로, 컬럼형과 플
로어형으로 대별된다.
① 컬럼형
컬럼형(column shift type)은 연결로드를 이용한 것으로, 시프트 레버를 움직이면 연
결 로드가 움직이면서 시프트 포크가 작동하여 변속이 이루어 진다. 소형 트럭 및 승
용차의 일부에 채택되고 있다.

② 플로어형
케이블을 이용한 플로어형(floor shift type)은 주로 전륜구동 자동차에 사용된다. 이 형식은 운전석의 시프트 레버를 조작하면 셀렉터(select) 케이블과 시프트(shift) 케
이블이 움직이게 되고, 이어서 변속기에 장착된 셀렉트 레버(select lever)와 시프트
레버(shift lever)가 직선운동과 회전운동을 하여 변속이 이루어지게 된다.

플로어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