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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17. 자동변속기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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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자동변속기의 개요

자동차에서 변속기가 차지하는 비중은 자동변속기(AT : Automatic Transmission)
가 본격적으로 보급되면서부터 점차 커지기 시작했다. 자동변속기는 수동변속기(MT :
Manual Transmission)에 비해 구조가 복잡하고 제작비가 비싸며 반응도 느리고 연료
소비도 많은 단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편의성을 중시하
는 현대인들의 기호에 맞아떨어져 그 적용범위는 점점 확대되고 있으며 초창기 3단으
로 시작했던 단수도 현재는 8~10단까지 늘어난 상태이며 그 효율도 몰라보게 좋아지고
있다. 자동변속기는 클러치와 기어변속을 운전상황에 맞추어 자동으로 이루어짐으로서
운전자는 엑셀레이터와 브레이크 조작만으로 운전이 가능한, 소위 이지 드라이브(easy
drive)를 실현한 장치이다.

자동변속기는 토크컨버터, 변속제어기구, 유성기어, 유압제어기구, 전자제어부 등으
로 구성되며 다음과 같은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가. 장점


(1) 클러치 조작이 없이 자동발진 되므로 운전자의 피로가 경감된다.
(2) 동력전달 시 충격이 적으므로 차량수명이 연장된다.
(3) 저속에서 구동력이 크기 때문에 등판 발진 성능이 좋고 최대 등판능력도 크다.
(4) 유체를 매개로 하여 엔진 토크를 전달하기 때문에 발진, 가속, 감속이 원활하게
이루어져 승차감이 좋다.



나. 단점


(1) 구조가 복잡하고 정비성이 나쁘며 값이 비싸다.
(2) 수동변속기에 비해 동력전달 효율이 떨어져 연료소비율이 약 10% 정도 증가된다.
(3) 차량 정지 시 클립(creep) 현상으로 인한 피로도가 증가한다.
(4) 내리막 길에서의 엔진 브레이크(engine brake)효과가 저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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