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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5. 치수에 의한 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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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치수에 의한 제원

 

자동차의 발달

가. 전장


전장(overall lengh)은 자동차의 총길이를 의미하며, 자동차의 중심면과 접지면에 평
행하게 그었을 때의 길이를 말하며 부속물(후미등, 범퍼등)을 포함한 최대 길이이다.


나. 전폭


전폭(overall width)은 자동차의 너비를 자동차의 중심면과 직각으로 측정했을 때
부속물을 포함한 최대 너비를 말한다. 단 아웃사이드 미러는 전폭에 포함되지 않는다.


다. 전고


전고(overall height)는 공차상태에서 타이어의 접지면에서 부터 자동차의 가장 높은
부분까지의 높이를 말하며 단 안테나는 가장 낮게 낮춘 상태로 한다.특장차의 경우, 크
레인과 사다리 등은 접어서 주행하는 경우의 상태로 측정한다.


라. 축거


축거(wheel base)는 앞 차축 중심과 뒤 차축 중심 사이의 수평거리를 말하며 축간 거
리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축거가 길면 승차감은 뛰어나지만 회전 반경이 크다. 대형
트럭 등에서 전륜 또는 후륜이 2개의 축으로 된 경우에는 앞차축과 중간차축 까지의 거
리를 제1축거, 중간 차축과 뒷차축 까지의 거리를 제2축거라 한다.

마. 윤거


윤거(tread)는 공차 상태에서 좌,우 타이어의 접지면 중심 간의 수평 거리를 말한다.
복륜인 경우는 좌,우 복륜 간격의 중심에서 중심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윤거가 길면 주행 안전성이 향상된다.


바. 최저 지상고


최저 지상고는 적재 상태에서 자동차의 접지부 이외에 지표면에서 차체의 가장 낮은
부분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사. 오버 행


오버 행(overhang)은 자동차의 앞차축 중심으로부터 범퍼 등의 부속물을 포함하는
가장 앞쪽 끝까지의 수평 거리를 프런트 오버행(front overhang)이라 하며, 앞 범퍼를
제외한 차체의 가장 앞쪽 끝까지의 수평거리를 프런트 보디 오버행(front body overhang)이라고 한다. 또, 뒤 차축 중심으로부터 부속물을 포함하는 자동차의 가장 뒤쪽
끝까지의 수평 거리를 리어 오버행(rear overhang)이라 하고, 차체의 가장 뒤끝까지의
수평거리를 리어 보디 오버행(rear body over-hang)이라고 한다.
또한 앞바퀴의 접지점의 중심과 차량 앞쪽 끝 아랫면을 연결하는 선이 수평 바닥면과
이루는 각도를 앞 오버행 각(approach angle)이라고 한다. 마찬가지로, 뒷바퀴 접지점

중심과 차량 뒤쪽 끝 아랫면을 연결하는 선이 수평 바닥면과 이루는 각도를 뒤 오버행
각(departure angle)이라고 한다.

오버행과 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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