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구동방식에 의한 분류
엔진의 배치와 구동 방식은 차량의 기본 치수, 디자인, 구조, 성능 등을 크게 좌우하
는 요소이다. 자동차는 엔진이 설치된 위치에 따라 앞 엔진식(front engine type), 뒤
엔진식(rear engine type), 차실 바닥 밑 엔진식 등이 있고, 엔진의 동력을 앞뒤 바퀴
중 어느 쪽에 전달하여 구동하는지에 따라 전륜 구동식(front wheel drive type), 후륜
구동식(rear wheel drive type), 4륜 구동식(4 wheel drive type)이 있다.
가. 앞 기관 앞바퀴 구동방식 앞기관·앞바퀴 구동식(FF : Front engine, Front drive type)
기관, 클러치, 변속기, 종감속 장치, 차동 장치 등이 모두 앞 차축에 모여 있는 방식이
다. 자동차의 경량화와 소형화에 따른 생산 원가의 절감, 추진축이 불필요해짐에 따른 실내공간의 극대화 등으로
인해 승용차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또한 앞바퀴가 구동과 조향 역할을 동시
에 하므로 자동차가 주행하는 동안 조향 안전성이 향상되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앞차축
이 복잡해지고 조향 휠의 조작에 큰 힘이 필요하여, 동력 조향 장치를 필요로 하고 있다.
<동력전달 경로>
엔진→클러치→트랜스액슬(변속기, 종감속기어 및 차동기어)→드라이브샤프트→구동바퀴
장 점 | 단 점 |
1) 동력전달 거리가 짧다. 2) 적차 상태에서 앞뒤바퀴의 하중분포가 비교적 균일하다. 3) 선회 및 미끄러운 노면에서 주행안정성이 좋다. 4) FR에 비해 차체가 가볍고, 연비가 뛰어나다. 5) 추진축 등이 필요 없어 부품수가 줄어들고 뒤차축이 간단하여 실내공간을 넓게 할 수 있다. 6) 동력전달 계통이 앞에 있어 소음과 진동을 줄이기에 용이하다. |
1) 앞차축의 구조가 복잡하다. 2) 앞차축 하중이 커서 조향력이 커야 한다. 3) 앞바퀴의 마모가 빠르다. 4) 고속에서 선회시 언더스티어(under-steer)가 발생할 수 있다. 5) 고속 주행시 무게배분(엔진룸이 무거움) 때문에 차체가 흔들리고 승차감이 좋지 않다. 6) 대형차로 갈수록 무게배분으로 인한 흔들림으로 인해, 차의 뒷 자석 승차감이 나빠지며 주행 성능을 떨어뜨리는 Fish Tail 현상이 발생한다 |
나. 앞기관 뒷바퀴 구동방식
앞기관·뒷바퀴 구동식(FR : Front engine, Rear drive type)은 기관, 클러치, 변속
기는 앞차축 부근에, 종감속 장치와 차동 장치는 뒤차축에 설치되어 있다. 기관이나 동
력 전달 장치의 설계상의 자유도가 크고, 자동차 무게의 균형적인 분배가 용이하며, 자
동차의 조종성 및 안정성이 좋아 주로 고급승용차에 사용된다. 하지만 추진축 터널 때
문에 차실 공간의 이용도가 낮고, 추진축에서 회전 진동과 소음이 많이 발생한다.
<동력전달 경로>
엔진→클러치→변속기→추진축 → 종감속기어 및 차동기어→액슬샤프트→구동바퀴
장 점 | 단 점 |
1) 앞차축 구조가 간단하다. 2) 적차 상태에서 축하중의 편차가 적다. 3) 냉각수 순환 경로와 난방용 공기의 경로가 짧아 차실의 난방이 빠르다. 4) Fish Tail 현상을 방지하여 승차감을 좋게 만들 수 있다. 5) 외관을 고급스럽게 설계가 가능하다. 6) 고급승용차에 적합하다. |
1) 긴 추진축을 이용하므로 차실의 이용도가 낮다. 2) 공차상태에서 빙판길이나 등판 주행시 뒷바퀴가 미끄러지는 경우가 있다. 3) 오버스티어(Oversteer)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4) FF에 비해 부품수가 많으며, 연비가 나쁘다. 5) 가격이 비싸다. |
다. 뒷기관 뒷바퀴 구동방식
뒷기관·뒷바퀴 구동식(RR : Rear engine,
Rear drive type)은 기관과 동력 전달 장치가
모두 뒤차축에 배치된 방식이다. 자동차의 경
량화·소형화에 따라 생산 원가가 절감되고,
동력 전달 경로가 짧으나, 적재 공간이 적고 변
속 링크 기구가 길어지는 단점이 있다.
<동력전달 경로>
엔진→클러치→트랜스액슬(변속기, 종감속기어 및 차동기어)→드라이브 샤프트→구동바퀴
장 점 | 단 점 |
1) 앞차축 구조가 간단하다. 2) 동력전달 경로가 짧다. 3) 언덕길 및 미끄러운 길에서의 출발이 용이하다. |
1) 변속기구의 길이가 길어진다. 2) 엔진 냉각이 불리하다. 3) 고속에서 선회할 때 오버스티어(over-steer) 가발생하기 쉽다. |
라. 4륜 구동방식
4륜 구동식(4wheel drive type)은 동력을 앞뒤 모든 바퀴에 동력을 전달하는 방식으
로 주행 안전성이 향상되어 큰 견인력을 필요로 하거나 비포장도로, 산악 지대, 비탈길
과 같은 노면이 고르지 않은 도로 주행에 매우 유리하다. 이 방식은 앞뒤 바퀴를 항상
구동시키는 상시 4륜 구동(full-time all wheel drive) 방식과, 앞바퀴를 필요에 따라
일시적으로 구동시키는 전환식 4륜 구동(part-time 4wheel drive) 방식이 있다. 노면 조건에 관계없이 견인력이 크게 나타나 빙판길 등에서도 잘 미끄러지지 않는 장점이 있으나, 가격이 비싸고 실내의 공간 활용성이 낮다.
<동력전달 경로>
엔진→클러치→변속기→트랜스퍼→뒤 추진축→종감속기어 및 차동기어→액슬축→구동바퀴
앞 추진축→종감속기어 및 차동기어→액슬축→구동바퀴
장 점 | 단 점 |
1) 등판능력 및 견인력이 향상된다. 2) 조향성능과 주행 안전성이 향상된다. (neutral steering, cornering speed) 3) 제동력이 향상된다. |
1) 구조가 복잡하다. 2) 동력손실이 2WD에 비해 크다. 3) 2WD에 비해 차량무게가 무겁다. 4) 타이트 코너브레이크(Tight corner brake)현상이 발생되기 쉽다. 5) 연료 소비율이 커질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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