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모양에 따른 분류
가. 승용차의 차제 분류
(1) 세단
세단(sedan)은 가장 일반적인 승용차로 지붕이 고정
되고, 전후 2열의 좌석이 있는 4~6인승의 상자 모양의
4 도어형 승용차이다. 영국에서는 설룬(Saloon)이라고
도 부르며 17~18 세기에 이태리와 스페인에서 사용하 던 상자형 가마에서 유래 되었다. 세단은 노치백 형, 패스트백 형, 해치백 형으로 구별된다.
·노치 백형
노치 백(notch back type)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식이며 뒷유리와 트렁크와의 사
이는 계단식으로 되어 있고 뒷좌석의 머리와 지붕과의 간극(head clearance)을 두기가
쉬우므로 세단(sedan)형으로 알맞다.
·패스트 백형
패스트 백(fast back type)은 지붕이 최고점으로부터 끝단까지 단일 곡선으로 경사
진 구조이며 이 곡선이 보디의 아래쪽까지 내려가면 길이가 길어지므로 적당한 지점에
서 절단한 것이며, 백형이라고도 한다.
·해치 백형
해치 백(hatch back type)은 일명 컷 백(cut back)이라고도 하며 왜건, 스포티 세단
이라고도 부른다. 뒷 시트를 접어서 화물실을 넓게 조절할 수 있어서 왜건보다 세단에
가까운 형식이다.
(2) 리무진
리무진(limousine)은 세단보다 차체가 길고 전후 2열의 좌석에 보조석을 포함하여 6~8명이 탈
수 있는 자동차로서, 대형 승용차에 속하며 운전석과 뒷좌석 사이에 칸막이가 설치되는 것이 일반적
이다. 뒷좌석을 중요시하는 차량으로 주로 의전용으로 많이 사용이 되지만 가장 호화로운 최고급 승
용차에서 많이 보이는 형태다.
(3) 쿠페
쿠페(coupe)는 2도어 세단보다 지붕이 작고 차
의 높이가 비교적 낮으며, 앞좌석을 주 좌석으로 하
는 승용차이다. 쿠페라는 말은 프랑스에서 경쾌하
게 달리던 2인승 두 바퀴 마차에서 유래 되었다. 흔
히 2인승 스포츠카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쿠페는 2
도어 2, 4인승 모두를 말한다.
(4) 컨버터블
컨버터블(convertible)은 본래 임의로 개폐할 수
있는 지붕을 뜻하지만, 일반적으로 포장 지붕을 접
을 수 있도록 만든 승용차를 말한다. 자동 또는 수
동으로 덮개(지붕)을 덮기도 하고 열기도 하는 자동
차이다. 프랑스에서는 카브리올레(cabriolet)라고
하고, 영국에서는 드롭 헤드(drop head)라고 한다.
(5) 스테이션 왜건
스테이션 왜건(station wagon)은 세단형 자동차
에 비해서 뒤 차체와 트렁크가 길게 늘려 있고, 뒷
좌석은 접거나 떼어 낼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짐
을 싣고 내리기 편리하도록 후면에도 문이 달려 있
는 승용차이다. 미국에서는 서부 개척시대의 역마
차에 비유해서 스테이션 왜건, 영국에서는 에스테
이트 카라고 부르기도 한다.
나. 버스의 차체 분류
버스는 운전석의 위치나 승차 정원에 따라 모양
이 다른 점에서 분류한다. 버스는 옴니버스(omnibus)를 다르게 표현한 말이다.
(1) 보닛 버스
보닛 버스(cab behind engine bus)는 운전실이 보닛(bonnet) 뒤쪽에 있는 버스이며, 버스의 원형이다.
(2) 캡 오버 버스
캡 오버 버스(cab over engine bus)는 운전실이 엔진의 위치에 있는 버스이며, 모양이 상자형으로 되어
있다.
(3) 코치 버스
코치 버스(coach bus)는 엔진을 차량의 뒷부분에 설치하여 튀어나오지 않고, 전체가
상자형으로 되어 있다.
(4) 라이트 버스
라이트버스(light bus)는 승차정원이 30명 미만의 중형버스이다.
(5) 마이크로 버스
마이크로 버스(micro bus)는 승차정원이 10명 정도의 소형버스이다.
다. 상용차 차체 분류
(1) 보닛 트럭
보닛 트럭(cab-behind-engine truck) 은 운전대가 보닛의 뒤쪽에 있는 트럭이다.
(2) 캡 오버 트럭
캡 오버 트럭(cab-over-engine truck)은 엔진의 전체 또는 대부분이 운전실 하부에
들어가 있는 것으로 자동차의 높이는 높아지지만 시계가 좋아진다.
(3) 픽업
픽업(pick up)은 화물실에 지붕이 없고 사이드 패널(side panel)이 운전대와 일체가
되어 있는 소형 트럭이다.
(4) 패널 밴
패널 밴(panel van)은 운전실과 화물실이 일체로 되어있
고, 화물실의 지붕이 고정된 상자형 트럭이다.
(5) 라이트 밴
라이트 밴(light van)은 소형밴이라 할 수 있다. 스테이션 왜건과 비슷하지만 보닛이
없으며 트럭으로서 규정된 트렁크 면적을 갖춘 승용차용 화물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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