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개론

교육직 공무원, 임용고시 등 시험 대비 교육학개론 핵심 요약 요점 정리 1. 교육과 교육학의 이해

반응형


1. 교육과 교육학의 이해


1. 교육의 이해


1) 교육의 개념
(1) 어원에 따른 접근1)
■한자:
-『맹자』: 君子有三樂 - 得天下英才而敎育之
->敎
->育
■한글:
↱고운 가루를 뽑아냄; 틀거나 엮어 만듬; 길러서 번식시킴; 달구어서
칼 같은 것을 만듦; 가지나 잎을 베어냄; 떡메로 두드림
-가르치다 = 갈다 + 치다
↳낡은 것을 새것으로 바꾸다; 문질러서 광채가 나게 하다; 맷돌로 갈아 가루
를 만들다; 논밭의 흙을 파 뒤집다.
-기르다: 동물과 식물에 영양분을 주어 자라게 하다
육체와 정신에 도움이 될 것을 주어 쇠약해지지 않게 하다
■영어/독어
-Pedagogy: Paidagōgos = paidos(어린이) + agōgos(이끈다)
-Education: educo 혹은 educare가 어원
-Erziehung
↳ ☞
교육: 교사의 도움으로 자신에게 주어져 있는 자질, 능력, 소질을 계발
*소크라테스: 산파술
*줄啄同時
*敎學相長


1) 고려대 교육문제연구소(2009),『교육학특강』, 서울: 원미사, pp. 17-18


(2) 교육에 대한 정의2)
①기능적/ 수단적 정의
-교육을 무엇을 이루기 위한 도구나 수단으로 규정
②규범적 정의
-교육을 궁극적 목적이나 가치에 결부시켜 규정 ->가치지향적
③서술적/기술적 정의
-가치판단 배제 ->가치중립적
-교육이란 현상을 있는 그대로 묘사
④조작적/ 공학적 정의
-교육이란 활동이 가져다 줄 결과에 비추어 설명하려는 입장
-“교육이란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정범모, 『교육과 교육학』)
⑤준거적 정의
-어떤 활동이나 행동이 모종의 기준에 합치되었을 때 교육이라 규정하는 입장
-규범적 정의 일종(R. S. Peters, 『윤리학과 교육』)
*규범적 준거: 가치 있는 내용을 전달하는 활동
*인지적 준거: 교육을 받은 사람이 인간, 사회, 역사, 세계에 대한 안목과 통찰력이 생
겨 나름의 신념체계를 형성하는 활동
*과정적 준거: 교육이 이루어지는 과정이 도덕적으로 정당화될 수 있어야 한다.

2) 고려대 교육문제연구소(2009),『교육학특강』, 서울: 원미사, p. 18
독일의 교육개념3)
도야(Bildung): 자신의 능력을 균형 있고 조화롭게 계발하여 한 사람의 자율적이고 고
유한 개인으로 성장해나가는 과정
2) 교육과 유사개념4)
-훈련(Training): 특정 직종의 업무 능력 개발
-학습(Learning): 연습이나 경험의 결과 이러나는 행동의 지속적인 변화
-수업(Instruction):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학습자의 내적ㆍ외적 조건을 체계적으로 조
정하는 과정
-교화/주입(Indoctrination): 특정 가치를 일방적으로 전달
-사회화(Socialisation):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가치와 규범을 내면화하는 과정
-문화화(Enculturation): 개인이 자신이 속한 문화를 내면화하는 과정
3) 교육목적론5)
(1) 내재적 목적: 교육적 활동 안에서 교육의 의미, 가치를 발견하려는 입장
-지적 덕목
*합리성의 발달
*비판적 사고의 발달
*자율성의 발달
-도덕적 덕목
-미적 경험의 발달
(2) 외재적 목적: 교육활동을 수단으로 하여 교육활동 밖에 있는 가치를 성취하려는 입장
-생계유지
-인적 자원의 양성
-사회개혁가의 양성
(3)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의 관계
3) 정영근 외(2003),『교육학개론-인간, 교육, 그리고 교육이론-』, 서울; 문음사, p. 92
4) 주영흠ㆍ박진규ㆍ오만록(2003),『신세대를 위한 교육학개론』, 서울: 학지사, pp. 40-43
5) 고려대 교육문제연구소(2009),『교육학특강』, 서울: 원미사, p. 22
4) 교육과 인간이해6)
(1) 자연주의적 인간이해와 교육
-인간이해: 선하고 발달/잠재 능력을 가진 존재
성장은 단계별로 점진적으로 이루어짐
-교육: 선한 품성을 북돋아주고, 잠재능력 계발
(2) 사회학적 인간이해와 교육
-인간이해: 자연적 성향, 충동, 욕구 등은 인간의 삶을 규정하는 내용이 될 수 없다
인간 형성에 결정적인 것은 사회
-교육: 교육은 사회화.
“교육은 아직 사회생활에 준비를 갖추지 못한 성장세대 들에 대한 성인세대의 영
향력 행사”(Durkheim)
(3) 인격적 인간이해와 교육
-인간이해: 자연주의 - 내적/자연적 필연성 강조
사회학적 관점 - 외부 영향 강조
인간은 자유의지를 가진 존재. 반복불가능하고 대체 불가능한 인격적 존재.
인격이란 스스로 선택하고 결단하는 인간이 자신에게 충실하면서 그 모든 상
황의 변화와 시간의 경과를 넘어 자기정체성을 제시할 때 열리는 그 무엇
-교육: 인격체 사이의 대화적 관계 형성이 교육의 출발점
6) 정영근 외(2003),『교육학개론 -인간, 교육, 그리고 교육이론』, 서울: 문음사, 41-5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