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급등주 및 이슈정리

커지는 광고시장! 저평가된 광고주에 대해서 정리해보는 광고 관련 종목의 이슈와 관련 수혜주 예상 기업을 함께 소개드려요~

반응형

* 광고 관련 이슈 & 주목할 점 

과거 신문을 집집마다 구독하던 시절에는 신문광고가 주를 이뤘었습니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고 산업이 변하며 디지털 광고로 빠르게 전환됐고, 최근 코로나 여파로 잠잠했던 디지털 광고 시장이 다시금 폭발적인 상승세를 이어갈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 보급과 함께 세계 경제가 팬데믹에서 회복하면서 올해 전 세계 광고 지출이 전년 대비 14% 증가해 사상 최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13일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다국적 마케팅 조사기업 IPG미디어브랜드 산하 조사기관인 마그나는 올해 글로벌 광고 지출이 디지털 광고 시장 주도 아래 전년 대비 780억달러 늘어난 6570억달러(약 734조원)에 이를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수혜가 기대되는 곳으로는 구글과 페이스북 같은 디지털 광고 공룡을 꼽았다. 지역별로는 영국에서 올해 광고 지출이 16.8% 급증해 가장 가파른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됐다. 중국이 16%로 그 뒤를 이었다. 미국도 올해 광고 지출이 15% 늘어 40년 만에 가장 높은 증가율이 예상됐다. 당초 전망치인 9%에서 대폭 상향 조정된 것이다.

국내 또한 올해 국내총생산(GDP)과 광고 경기 전망 지수를 근거로 코로나19로 위축됐던 전체 광고 시장이 상반기 회복세로 진입했고, 하반기에는 본격적으로 디지털 광고의 높은 성장세가 이어갈 것으로 예측됐다. 보고서는 특히 패션·화장품 업종과 관광·레저 업종, 문화·예술업종에서 광고 집행 증가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지난해 광고 지출은 코로나19 팬데믹 여파로 위축됐다. 그러나 소비자들의 온라인 이동 가속으로 디지털 플랫폼에서의 마케팅이 급증한 덕에 전 세계 광고 매출 감소폭은 전년 대비 2.5% 수준으로 제한됐다.

인쇄 매체 광고에서 디지털 광고로 정부에서도 빠르게 전환됐는데, 온라인 정부광고 총액은 전년 대비 30% 늘어 처음으로 인쇄 매체의 광고비 규모를 넘어섰다. 지난해 신문광고로 2256억 5200만원의 광고비를 지출한 반면, 신문·잡지 등 인쇄 매체 전체에는 2452억 2400만원을 집행했다. 다국적 마케팅 조사기업 IPG미디어브랜드 산하 조사기관인 마그나는 전자상거래와 온라인 마케팅에서의 광고 지출 증가세가 올해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 디지털 광고 시장이 20% 증가해 올해 전 세계 광고 지출의 64%를 차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반면 인쇄 매체, 라디오 등 전통적 광고 지출 증가율은 3% 정도에 그칠 것으로 봤다. 특히 신문 광고 매출은 경기 회복에도 불구하고 올해 4% 감소하리라는 전망이다.

국내 광고 시장이 디지털을 중심으로 급격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어 디지털 광고 기업들이 올해 2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할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OTT, SNS, 유튜브 등의 폭발적인 증가로 디지털 광고 또한 급등할 것이란 전망인 가운데, 국내 광고 업계들이 전 세계인들의 눈과 귀를 일순간에 사로잡을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 광고 관련주 수혜주 테마주와 종목 모멘텀 정리

* 지투알 : LG그룹 계열사로 (주)에이치에스애드, (주)엘베스트 등을 자회사로 둔 광고그룹 지주회사. 광고 및 마케팅 관련 자회사들로부터 발생하는 경영관리용역수입, 배당수익 등이 주수익임.

* 오리콤 : 두산그룹 계열의 종합광고대행업체. 광고대행, 광고제작, 프로모션, 잡지 및 정기간행물 발행 사업 등을 영위. 광고 부문은 각종 광고물의 제작, 매체집행, 출판, 시장조사, 매체조사 분석·전시 및 이벤트 등과 이에 부대되는 사업을 영위 중.

* 제일기획 : 삼성그룹 계열의 국내 1위 종합광고대행업체. 삼성전자를 비롯한 삼성 계열사의 광고 물량을 바탕으로 전자, 식품, 화장품, 건설, 자동차 등 다수의 업종에서 대기업 광고주들을 다수 확보.

* YG PLUS : 광고대행사로 광고주의 의뢰를 받아 광고표현물을 제작. YG엔터테인먼트 소속 아티스트의 광고 에이전시 역할 및 다양한 브랜드 콘텐츠를 기획, 제작.

* 이엠넷 : 검색광고를 중심으로 하는 인터넷광고 대행사업 전문업체. 주요서비스는 온라인 광고의 집행과 성과 관리, 광고 및 캠페인 관련 디자인의 제작, 광고 분석 솔루션 제공 등. 일본, 중국에 해외법인을 설립해 국내외 광고주들의 글로벌 마케팅 파트너로써의 역할 수행 중.

* 지어소프트 : 온라인 디지털 광고 대행업을 영위. 광고주 대신 REP사와 접촉하여 광고를 대행하는 형태의 계약으로 TV를 제외한 모든 매체사(온라인[네이버, 다음, 네이트 등], 신문, 지하철, 버스 등)의 광고를 진행 중.

* 아시아경제 : 온/오프라인 경제 미디어매체. 광고 사업과 콘텐츠 사업, 부대사업 등을 영위.

* 이노션 : 현대자동차그룹 계열 광고 대행사로 2005년 설립되었으며, 광고업을 영위. 국내 및 해외지역에서 광고주들이 요구하는 다양한 통합 마케팅솔루션 제공 중.

* 나스미디어 : KT그룹 계열의 온라인 미디어렙 전문업체. 디스플레이광고를 중심으로 한 인터넷 및 모바일, 디지털방송광고, 디지털옥외광고 매체판매업을 주사업으로 영위. 인터넷 광고대행업, 광고물 인쇄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주)플레이디를 종속회사로 보유.

* 케어랩스 : 헬스케어 토탈 솔루션 업체. 광고주 및 매체 등을 상대로 디지털 마케팅 사업 영위. 페이스북에 광고 자동화 플랫폼으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네이버, 카카오 등을 비롯한 SNS, 어플, 네트워크, 카페 커뮤니티 등 모든 온라인 매체와의 제휴를 통해 광고 지면 확보/운영 중.

* SM C&C : 17년 SK플래닛에서 분할된 M&C를 인수하여 광고대행업 영위.

* 플레이디 : KT그룹 계열의 온라인 광고 대행업체. 광고주를 대신하여 브랜드 관련 시장/소비자 조사, 광고운영 전략 수립, 온라인 광고물과 콘텐츠 기획/제작, 광고매체선택과 집행 계획 수립, 매체와의 광고계역 및 협상, 솔루션 기반 광고집행 데이터 분석, 캠페인 컨설팅 등을 통합 수행.

* 와이즈버즈 : 광고대행업체로 RTB 매체를 기반으로 온라인 광고 대행, 모바일 광고 기획, 공급효과분석 및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페이스북, 구글이 주 매출처로 광고 운영대행 수수료를 통해 주 수익원을 창출하고 있으며, 이 외 매체들 또한 광고주의 요청에 따라 집행 및 대행 수수료를 청구.

* 엔비티 :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포인트 광고, 모바일 포인트 쇼핑 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 와이더플래닛 : AI/빅데이터 기반 퍼포먼스 타겟팅 광고 플랫폼업체. 국내 최고의 DMP 기반 DSP 사업자로서 국내 DSP 사업자 중 최대 규모의 트래픽과 광고 거래량, 처리 속도를 기록하며 최적화된 타겟팅 광고 서비스를 제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