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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72장.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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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장. 토

(1) 개요


토(toe)는 바퀴를 위에서 내려 다 보았을 때 타이어 중심선의 앞 끝과 뒤끝에서 측정
한 좌우 바퀴 사이의 거리 차이를 말하며, 타이어의 마모와 직진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
소이다. 토는 바퀴의 앞부분이 서로 안쪽으로 향하고 있으면 토인(toe-in), 바깥쪽으
로 향하고 있으면 토아웃(toe-out)이라 한다. 일반적으로 승용차의 전륜은 토인으로 설
계 된다.

(2) 토의 역할


① 주행 중 바퀴가 차량의 진행 방향으로 똑바로 향하게 한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전륜에 토인을 두는 이유는, 주행 중 바퀴가 차량의 진행 방향
으로 똑바로 향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자동차가 도로 위를 달릴 때 전륜은 캠버
와 구름저항에 의해 마치 원뿔을 굴렸을 때의 원뿔 밑면과 같은 운동을 하려는 성
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바퀴는 차체의 바깥쪽으로 벌어지면서 굴러가려는 성질
을 같게 된다. 이 때문에 타이어는 앞쪽이 벌어지는 토아웃이 되려는 경향을 나타
나게 된다. 따라서 전륜에 미리 토인으로 주게 되면 캠버에 의해 a 방향으로 나가
려는 힘과, 토인에 의해 b방향으로 나가려는 힘이, 상쇄되어 실제 바퀴는 직진 방
향으로 평행하게 회전하게 된다. 이렇게 토인과 캠버는 서로 보완성을 유지하는
요소로서 캠버로 인한 타이어가 바깥쪽으로 향하는 성질을 토인을 통해 보완하여
바퀴의 직진 성능을 향상시킨다. 토인은 일반적으로 소형차는 2~6mm, 대형차는
7~10mm 정도로 한다. 단 앞바퀴를 구동하는 차량은 약간 적은 값을 주거나 0으
로 하는 경우도 있다.

 

② 바퀴의 옆 방향 미끄러짐과 타이어 마멸을 방지 한다
토인을 두지 않으면 타이어가 차체의 바깥쪽 방향으로 미끄러지게 되어 타이어가
마멸하게 되고, 조향 링키지 각 부의 마멸이 발생하여 헐거움이 발생하는 경우 바
퀴가 토아웃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자동차에는 미리 토인을 두어 이를 최소
화 한다.

 

(3) 토의 특성


토는 타이어 마모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지나친 토인은 타이어 바깥쪽에 깃털
모양의 마모를 발생시키고, 반대로 지나친 토아웃은 타이어의 안쪽에 깃털 모양의 마 모를 발생하게 된다. 또한 좌우의 토값이 차이가날 경우에는 토 값이 큰 쪽으로 차량이
쏠리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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