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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43장. 파트타임 방식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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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장. 파트타임 방식 개요

파트타임(Part time) 4륜 구동 장치는 운전자의 의지에 따라 모드스위치를 이용하여
고속 2륜(2H), 고속 4륜(4H), 저속 4륜(4L) 주행모드로 변환 할 수 있다. 2H 모드는 일
반도로나 고속도로에서 주행 시 사용한다. 4H 모드는 진흙, 모래, 눈길 주행 시 사용하
며, 4L 모드는 4륜구동 저속 주행모드로 최대 견인력이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다. 2H
모드에서는 구동력이 후륜 쪽으로 모두 전달되어 연비 절감에는 유리하지만 운전자가
조작해야 하므로 편의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파트타임 방식은 풀타임 방식과 거의
유사하지만 전륜과 후륜 사이에 센터 디퍼렌셜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선회 시 전륜과
후륜의 회전반경 차이를 보정하지 못한다. 따라서 선회 시 네 바퀴 중 어느 하나는 슬립
(slip) 또는 스핀(spin)을 일으키게 되는
타이트 코너 브레이킹(tight corner braking)
현상이 발생한다.

타이트 코너 브레이킹(tight corner braking)현상
일반 아스팔트 도로나 타이어의 접지성이 충분한 마른 노면등에서 4륜구동(파트 타임
차량)을 작동하여 운행할 때 발생되는 현상으로 방향전환을 위한 선회 시 전륜과 후륜
의 선회반경에 의해 타이어의 회전수 차이 및 구동축 회전차이로 인해, 선회반경 안쪽
의 전륜과 후륜이 서로 엇물린 듯 울컥거리는 듯한 느낌의 현상을 말한다. 이 현상이
발생하면 앞 바퀴는 브레이크가 걸린 듯 하고 뒷 바퀴는 슬립하며, 진동이 발생한다.


파트타임 4륜구동 장치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본장에서는 국내 차종에 적용되고 있
는 EST(Electronic Shift Transfer)에 대해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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