Ⅵ. 그리스 문화
인간중심적, 현세적, 합리적, 이성적, 그러나 신비주의 등의 이면적 요소도 있음
조화와 균형, 헤브라이즘과 더불어 서양 문화의 원류
ⅰ. 종교와 신화
1. 특징: 다신교, 기능적 신들, 신과 인간 그리고 자연의 경계가 모호
ex)제우스: 전통적 귀족을 대변, 아폴론: 상공업자들, 디오니소스: 빈민들
미스테리아 의식: Eleusis 의식(데메테르와 페르세포네). Orpheus교 등
2. 그리스 신화
1) 신들의 계보
2) 그리스 신화의 특징
☞신화라는 말의 그리스어 미토스(μῦθος)는 모든 종류의 이야기를 의미하는데, 그렇기 때문에 그리스 신화의 이야기는 인간 정신의 다양한 면모들을 담고 있는 것
①오리엔트 신화는 신비적이고, 내세적이며, 주술적 성격이 강한데 비해서, 그리스 신화는 합리적이고 현세적인 면이 강함
②오리엔트의 헤브라이인의 여호와 하나님은 천지를 창조한 절대적이며, 전지전능한 유일한 존재이지만, 그리스에는 수많은 신들이 존재하고, 각 신들은 각자에게 부여된 영역의 권한을 가지며, 인간보다는 강하지만 자연을 초월할 만큼 절대적인 힘을 가진 것은 아니었음
③신화 속 주인공들은 항상 변신하는데, 신과 인간과 동물과 자연이 서로 경계가 없이 변신함
④하나의 통일되고 일관성 있는 신화보다는 수많은 버전의 다양한 신화가 존재
⑤그리스의 신들은 인간들에게 그리 우호적이라고 볼 수 없는데 비해서, 중국의 신들은 인간을 도와주고자 함
ⅱ. 문학
1. 서사시: 호메로스: 일리아드, 오딧세이
헤시오도스: 신통기(theogonia), 노동과 나날
2. 서정시: 사포, 아나크레온, 핀다로스
3. 연극
1) 비극
①기원: Dithyrambos(Dionysos에 대한 찬가)에서 기원
기원전 534년 페이시스트라토스(추방에서 돌아와 재집권할 무렵) 시대 포도가 술이 되는 계절인 봄에 디오니소스에 대한 제사를 지내면서 비극을 처음으로 상연
아리스토텔레스는 시적인 예술 가운데 비극이 최고라고 함
②구성요소: 줄거리(mythos), 성격(ethos), 대사(lexis), 사상(dianoia), 장면(opsis), 노래(melopoiia)
③3대 비극작가의 작품과 특성
-아이스킬로스: 오레스테스 3부작, 프로메테우스 3부작, 페르시아 사람들, 아가멤논 등
종교적 색채, 아이스킬로스는 제우스를 정의의 강력한 지배자로 묘사함, 그 이전 제우스는 방종한 모습으로 많이 그려짐
-소포클레스: 오이디푸스 왕, 안티고네, 엘렉트라 등
인간 심리, 본성의 고찰, 아름다운 말과 교묘한 무대기술→아리스토텔레스는 그를 비극의 모범으로 삼음,
-에우리피데스: 바카스 축제, 메디아, 트로이의 여인들, 히폴리토스, 미친 헤라클레스, 페드라 등
합리적, 사실적, 신화에 대한 이지적 비판
2) 희극: 아리스토파네스: 구름, 개구리, 여인의 평화 등
ⅲ. 철학Philosophy: philo + sophia
☞자연 철학→휴머니스트적 철학 (소피스트→고전 철학의 단계)
1. 자연 철학: 이오니아 학파
1) 특징: arche가 무엇인가? arche (beginning, principle, power)
-탈레스(Thales): 만물의 본질은 물이다
-아낙시만드로스(Anaximandros): 세계는 아페이론(apeiron:무한자)이라고 불리는 지각 할 수 없는 실체로부터 나온다
-아낙시메네스(Anaximenes): 만물의 본질은 아이르(aer:안개·수증기·공기)이다.
* 존재론 논쟁
-헤라클레이토스(Heraclitos): 만물은 유전한다
-파르메니데스(Parmenides, 엘레아 학파): 만물은 부동한다.
현상=환각의 세계, 진리=부동, 불변, 무한, 불분할의 세계
-엠페도클레스(Empedocles): 4원소 설(물, 불, 흙, 공기)
-데모크리토스(Democritos): 원자론(아톰)
* 피타고라스(Pythagoras): 만물의 본질은 수, 數의 신, 數=삼라만상(홀수=빛, 선, 남자, 오 른쪽/ 짝수=암흑, 악, 여자, 왼쪽) 이원론, 영혼 불멸 metempsychosis
2. 소피스트 철학: 지적 혁명
1) 배경: 민주주의의 절정기, 시민 권력의 흥기, 새로운 출세의 길이 열림, 개인주의의 성장, 실제 문제의 해결에 대한 요청
⇒키케로에 따르면 철학을 하늘에서 끌어내려 인간의 세계로 가져다주었다
2) 특징: 인간중심 철학, 입신 양명술, 수사 변론술 발달→상대주의, 회의주의, 개인주의, 주관주의적 경향
⇒현명한 사람들→공허한 추론을 일삼는 사람들
-프로타고라스(Protagoras): 인간은 만물의 척도이다 영원불변의 진리는 존재하지 않고 만물의 진리는 자기 자신에 있다
⇒유용성의 개념 도입-윤리적, 법적 규범의 상대성
-고르기아스(Gorgias): 이기는 것이 정의이다, 정의는 강자의 이익을 위한 것이 다, 법률은 지배 계급의 자기 이익을 위한 것이다
⇒정글의 정의, 약육강식
3. 고전 철학
1) 소크라테스: “너 자신의 알라”, 진정한 선(善)의 사상
⇒산파술, 대화법, 무지의 지, 인습, 전통을 버리고 사물의 본질을 따름, Daimon에 복종
2) 플라톤: 이데아의 세계, 소피스트에게는 인간이 만물의 척도이지만 플라톤에게는 이데아가 만물의 척도임, 참된 존재를 이데아로, 비존재를 현상계로 파악
피타고라스의 영혼불멸설 수용
인간의 영혼: 이성, 의지, 감정
네 가지 덕: 정의, 지혜, 용기, 절제
정치는 철학자에 의한 것을 이상적으로 봄, 지배계급은 사유재산제, 가족제 부정-사유욕구를 막기 위해
국민수는 5040인이 적당, 균등 토지, 금은소유금지, 공무원 취업 금지, 교육국가임
3) 아리스토텔레스: 현실적, 경험적, 실증적, 관찰적
ⅳ. 역사
1) 헤로도토스: Historiai(페르시아 전쟁사), 역사학의 아버지, 설화적, 문화사적 접근
2) 투키디데스: Historiai(펠로폰네소스 전쟁사), 과학적, 비판적 역사, 정치사, 전쟁사 중심
3) 크세노폰: 아나바시스(일만인의 퇴각), 회상 등
ⅴ. 의학
1) 히포크라테스(Hippocrates): 4기질설(다혈질red, hot-moist/ 담즙질 yellow, hot-dry/ 우울질black, cold-dry/ 점액질white, cold-moist)
ⅵ. 건축과 조각
1. 건축
1) 건축 양식의 변화
2) 대표적인 건축물: 파르테논 신전
3) 고전기 시기의 유명한 건축가
-익티노스(Iktinos)와 칼리크라테스(Kallikrates): 파르테논 신전
-므네시클레스(Munesikles): 프로필라이아
2. 조각
1) 특징: 조각은 장식물로 건축과 밀접한 연관이 있음
2) 페이디아스(Phidias): 아테나 파르테노스, 제우스 좌상 등을 제작
ⅶ. 도자기
☞5세기 도기 화가들은 원근법을 사용
1) 흑색상 기법: 붉은 바탕에 검정색 유약을 사용
2) 적색상 기법: 검정색 유약을 전체에 두르고 자연적인 붉은색을 살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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