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양고대사

서양사학과, 방통대 역사학과 등 교양 필수 서양고대사 핵심 요점 요약 정리 Ⅵ. 그리스 문화

반응형

. 그리스 문화

 

인간중심적, 현세적, 합리적, 이성적, 그러나 신비주의 등의 이면적 요소도 있음

조화와 균형, 헤브라이즘과 더불어 서양 문화의 원류

 

. 종교와 신화

 

1. 특징: 다신교, 기능적 신들, 신과 인간 그리고 자연의 경계가 모호

ex)제우스: 전통적 귀족을 대변, 아폴론: 상공업자들, 디오니소스: 빈민들

미스테리아 의식: Eleusis 의식(데메테르와 페르세포네). Orpheus교 등

 

2. 그리스 신화

1) 신들의 계보

2) 그리스 신화의 특징

신화라는 말의 그리스어 미토스(μθος)는 모든 종류의 이야기를 의미하는데, 그렇기 때문에 그리스 신화의 이야기는 인간 정신의 다양한 면모들을 담고 있는 것

오리엔트 신화는 신비적이고, 내세적이며, 주술적 성격이 강한데 비해서, 그리스 신화는 합리적이고 현세적인 면이 강함

오리엔트의 헤브라이인의 여호와 하나님은 천지를 창조한 절대적이며, 전지전능한 유일한 존재이지만, 그리스에는 수많은 신들이 존재하고, 각 신들은 각자에게 부여된 영역의 권한을 가지며, 인간보다는 강하지만 자연을 초월할 만큼 절대적인 힘을 가진 것은 아니었음

신화 속 주인공들은 항상 변신하는데, 신과 인간과 동물과 자연이 서로 경계가 없이 변신함

하나의 통일되고 일관성 있는 신화보다는 수많은 버전의 다양한 신화가 존재

그리스의 신들은 인간들에게 그리 우호적이라고 볼 수 없는데 비해서, 중국의 신들은 인간을 도와주고자 함

 

. 문학

 

1. 서사시: 호메로스: 일리아드, 오딧세이

헤시오도스: 신통기(theogonia), 노동과 나날

2. 서정시: 사포, 아나크레온, 핀다로스

3. 연극

1) 비극

기원: Dithyrambos(Dionysos에 대한 찬가)에서 기원

기원전 534년 페이시스트라토스(추방에서 돌아와 재집권할 무렵) 시대 포도가 술이 되는 계절인 봄에 디오니소스에 대한 제사를 지내면서 비극을 처음으로 상연

아리스토텔레스는 시적인 예술 가운데 비극이 최고라고 함

구성요소: 줄거리(mythos), 성격(ethos), 대사(lexis), 사상(dianoia), 장면(opsis), 노래(melopoiia)

3대 비극작가의 작품과 특성

-아이스킬로스: 오레스테스 3부작, 프로메테우스 3부작, 페르시아 사람들, 아가멤논 등

종교적 색채, 아이스킬로스는 제우스를 정의의 강력한 지배자로 묘사함, 그 이전 제우스는 방종한 모습으로 많이 그려짐

-소포클레스: 오이디푸스 왕, 안티고네, 엘렉트라 등

인간 심리, 본성의 고찰, 아름다운 말과 교묘한 무대기술아리스토텔레스는 그를 비극의 모범으로 삼음,

-에우리피데스: 바카스 축제, 메디아, 트로이의 여인들, 히폴리토스, 미친 헤라클레스, 페드라 등

합리적, 사실적, 신화에 대한 이지적 비판

2) 희극: 아리스토파네스: 구름, 개구리, 여인의 평화 등

 

. 철학Philosophy: philo + sophia

 

자연 철학휴머니스트적 철학 (소피스트고전 철학의 단계)

1. 자연 철학: 이오니아 학파

1) 특징: arche가 무엇인가? arche (beginning, principle, power)

-탈레스(Thales): 만물의 본질은 물이다

-아낙시만드로스(Anaximandros): 세계는 아페이론(apeiron무한자)이라고 불리는 지각 할 수 없는 실체로부터 나온다

-아낙시메네스(Anaximenes): 만물의 본질은 아이르(aer안개·수증기·공기)이다.

* 존재론 논쟁

-헤라클레이토스(Heraclitos): 만물은 유전한다

-파르메니데스(Parmenides, 엘레아 학파): 만물은 부동한다.

현상=환각의 세계, 진리=부동, 불변, 무한, 불분할의 세계

-엠페도클레스(Empedocles): 4원소 설(, , , 공기)

-데모크리토스(Democritos): 원자론(아톰)

* 피타고라스(Pythagoras): 만물의 본질은 수, 의 신, =삼라만상(홀수=, , 남자, 오 른쪽/ 짝수=암흑, , 여자, 왼쪽) 이원론, 영혼 불멸 metempsychosis

 

2. 소피스트 철학: 지적 혁명

1) 배경: 민주주의의 절정기, 시민 권력의 흥기, 새로운 출세의 길이 열림, 개인주의의 성장, 실제 문제의 해결에 대한 요청

키케로에 따르면 󰡒철학을 하늘에서 끌어내려 인간의 세계로 가져다주었다󰡓

2) 특징: 인간중심 철학, 입신 양명술, 수사 변론술 발달상대주의, 회의주의, 개인주의, 주관주의적 경향

현명한 사람들공허한 추론을 일삼는 사람들

-프로타고라스(Protagoras): 󰡒인간은 만물의 척도이다󰡓 󰡒영원불변의 진리는 존재하지 않고 만물의 진리는 자기 자신에 있다󰡓

유용성의 개념 도입-윤리적, 법적 규범의 상대성

-고르기아스(Gorgias): 󰡒이기는 것이 정의이다󰡓, 󰡒정의는 강자의 이익을 위한 것이 다󰡓, 󰡒법률은 지배 계급의 자기 이익을 위한 것이다󰡓

정글의 정의, 약육강식

 

3. 고전 철학

1) 소크라테스: “너 자신의 알라”, 진정한 선()의 사상

산파술, 대화법, 무지의 지, 인습, 전통을 버리고 사물의 본질을 따름, Daimon에 복종

2) 플라톤: 이데아의 세계, 소피스트에게는 인간이 만물의 척도이지만 플라톤에게는 이데아가 만물의 척도임, 참된 존재를 이데아로, 비존재를 현상계로 파악

피타고라스의 영혼불멸설 수용

인간의 영혼: 이성, 의지, 감정

네 가지 덕: 정의, 지혜, 용기, 절제

정치는 철학자에 의한 것을 이상적으로 봄, 지배계급은 사유재산제, 가족제 부정-사유욕구를 막기 위해

국민수는 5040인이 적당, 균등 토지, 금은소유금지, 공무원 취업 금지, 교육국가임

3) 아리스토텔레스: 현실적, 경험적, 실증적, 관찰적

 

. 역사

 

1) 헤로도토스: Historiai(페르시아 전쟁사), 역사학의 아버지, 설화적, 문화사적 접근

2) 투키디데스: Historiai(펠로폰네소스 전쟁사), 과학적, 비판적 역사, 정치사, 전쟁사 중심

3) 크세노폰: 아나바시스(일만인의 퇴각), 회상 등

 

. 의학

1) 히포크라테스(Hippocrates): 4기질설(다혈질red, hot-moist/ 담즙질 yellow, hot-dry/ 우울질black, cold-dry/ 점액질white, cold-moist)

 

 

. 건축과 조각

 

1. 건축

1) 건축 양식의 변화

도리스식 이오니아식 코린트식

2) 대표적인 건축물: 파르테논 신전

3) 고전기 시기의 유명한 건축가

-익티노스(Iktinos)와 칼리크라테스(Kallikrates): 파르테논 신전

-므네시클레스(Munesikles): 프로필라이아

2. 조각

1) 특징: 조각은 장식물로 건축과 밀접한 연관이 있음

2) 페이디아스(Phidias): 아테나 파르테노스, 제우스 좌상 등을 제작

 

. 도자기

 

5세기 도기 화가들은 원근법을 사용

1) 흑색상 기법: 붉은 바탕에 검정색 유약을 사용

2) 적색상 기법: 검정색 유약을 전체에 두르고 자연적인 붉은색을 살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