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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과학

수능, 농업직, 농학과, 축산기사, 종자기사 등 대비 생물과학 요약 - 14. 동물행동의 발달과 적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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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장 동물행동의 발달과 적응

 

 

 

 

 

1. 선천적 행동

① ‌동물의 행동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② ‌선천적 행동(innate behavior)은 고정된 행동 양식으로 나타나며 생존에 필수적인 일을 한다.

 

2. 학습된 행동

① ‌학습된 행동(learned behavior)은 경험을 통하여 변화된 행동을 말한다.

② ‌습관화·각인·연상·모방·추론 등을 통하여 학습된 행동은 선천적 행동의 변화는 물론이고 복잡한 문제의 해결을 도와준다.

 

가. ‌습관화 : 가장 간단한 형태의 학습으로 일단 자극에 익숙해지면 자극을 여전히 감지하면서도 그 자극에 반응해야 할 필요가 없음을 배우는 것

나. ‌각인 : 동물의 일생 중 특정 시기에만 국한되어 나타나는 학습활동(예: 연어의 회귀)

다. 연상 : 경험을 통해 연상되도록 학습하는 것

라. 모방 : 다른 동물이 하는 행동을 보고 그대로 흉내 내는 학습

 

3. 행동의 생태적 적응

① ‌동물의 행동은 그 동물이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자연선택된 결과이다.

② ‌많은 동물은 환경과 일치되는 행동리듬을 갖고 있으며, 정위행동에 의해 더 좋은 환경을 찾고, 섭식행동에 의해 에너지 획득을 최대화하도록 적응하였다.

가. 일주기리듬 : 동물과 식물의 자고 깨는 것처럼 매일 반복되는 행동양식

나. 정위행동 :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능력

다. 계절이동 : 1년 중 특정 기간에 두 지역 사이를 왕복 이동하는 것

라. 섭식행동 : 먹이를 섭취하는 방법

 

4. 사회적 행동

① ‌같은 종의 2개체 또는 그 이상의 개체 사이에 일어나는 상호작용을 사회적 행동이라고 한다.

② ‌동물의 사회적 행동은 반발행동·우성순위·세력권행동·구애행동·이타행동 등으로 나타난다.

③ ‌사회적 행동은 동물 집단의 성장과 조절에 영향을 끼치며, 또한 집단 내의 어느 동물이 자손을 생산할 것인지를 결정함으로써 적응도에 영향을 미친다.

 

 

 

 


 

▣ 학습문제

 

1. 반복되는 자극을 무시하게 되는 학습형태는 이다.

① 습관화 ② 각인

③ 연상 ④ 추론

 

2. 학습은 경험을 통하여 행동이 변화하고 발달하는 과정으로 은(는) 이전의 경험 없이 문제의 해결방안을 찾게 해 준다.

① 습관화 ② 각인

③ 모방 ④ 추론

 

3. 사회적 행동은 같은 종의 개체들 사이에 일어나는 상호작용을 말하며, 적응도에 영향을 미친다. 은 집단 내 개체 간의 분쟁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사회적 행동이다.

① 구애행동 ② 반발행동

③ 정위행동 ④ 이타행동

 

4. 동물의 행동 중에 는(은) 세력권행동과 함께 자원을 배분하기 위한 사회적 행동이다.

① 우성순위 ② 반발행동

③ 섭식행동 ④ 이타행동

 

5. 동물사회에서 미래에 더 잘 적응하는 자손을 얻기 위한 행동은?

① 반발행동 ② 구애행동

③ 세력권행동 ④ 이타행동

 

6. 동물의 행동은 유전적으로 프로그램된 선천적 행동과 경험에 의하여 학습된 행동이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갓 부화되었거나 새로 태어난 새끼와 부모 사이에 강한 유대관계를 갖도록 하는 학습형태는?

① 습관화 ② 연상

③ 각인 ④ 모방

 

7. 개가 음식을 보고 침을 흘리는 것은 연상학습의 결과이다. 자연계에서 보편화된 연상학습은?

① 습관화 ② 각인

③ 모방 ④ 시행착오

 

8. 동물의 생태적 행동은?

① 각인 ② 섭식행동

③ 이타행동 ④ 세력권행동

 

9. 동물의 사회적 행동은?

① 이타행동 ② 섭식행동

③ 정위행동 ④ 추론

 

10. 짝을 잘못 지은 것은?

① 각인―임계기 ② 연상―시행착오

③ 일주기리듬―생체시계 ④ 세력권행동―개체서열

 


정답 및 해설

 

1. ① 습관화는 가장 간단한 학습형태로, 어떤 정보를 담고 있지 않은 반복적인 자극에 대해 반응을 나타내지 않는 것을 말한다.(교과서 350쪽)

 

2. ④ 추론은 이전의 경험 없이 새로운 상황에 대해 적절히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 영장류는 추론학습을 통하여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발견한다.(교과서 352쪽)

 

3. ② 반발행동은 다양한 형태의 위협이나 실질적 싸움을 통하여 분쟁을 해결하는 사회적 행동이다.(교과서 355쪽)

 

4. ① 우성순위는 개체 간에 서열을 정하여 서로 싸우기보다는 먹이를 찾거나 포식자를 감시하거나 짝짓고 새끼를 돌보는 일 등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 우성순위는 세력권행동과 함께 자원을 분배하기 위한 사회적 행동이다.(교과서 356쪽)

 

5. ② 구애행동은 우세한 배우자를 선택함으로써 미래에 더 잘 적응하는 새끼를 낳을 수 있게 해 주는 사회적 행동이다.(교과서 357쪽)

 

6. ③ 각인은 일생 중 특정시기에만 국한되어 나타나는 학습형태로, 갓 부화했거나 새로 태어난 새끼와 부모 사이의 강한 유대관계를 만들어 진화적 적응도를 높여 준다.(교과서 350쪽)

 

7. ④ 연상학습은 행동을 상 또는 벌과 결부시키는 것으로, 자연계에서 보편화된 연상학습은 시행착오이다. 시행착오학습은 동물이 어떤 일을 여러 가지로 해보고 자신에게 이로운 행동만을 반복하게 한다.(교과서 351쪽)

 

8. ② 섭식행동은 에너지와 시간의 소비를 최소화하면서 최대의 에너지를 얻기 위한 생태적 행동이다.(교과서 354쪽)

 

9. ① 이타행동은 한 집단에 공통적인 유전자 수를 늘리게 하는 사회적 행동이다.(교과서 358쪽)

 

10. ④ 개체의 서열을 정하는 행동은 우성순위이다.(교과서 356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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