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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정비사업

자동차정비소, 자동차학과, 자동차정비기사 등 자동차정비사업 요점정리 3. 리프트 관리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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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리프트 관리 1

 

 

 

리프트란 자동차를 들어 올려 차량의 아래 부분에서 엔진 또는 변속기의 탈부착 등 주
로 하체 작업 시 사용하는 시설장비로 형식에 따라 2주식, 4주식, X형, 시저스(scissors)
형 등이 있으나 정비사업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2주식, X형, 4주식에 대하여
설명한다.


가. 2주식 리프트
차량하부에서 정비작업을 할 수 있도록 양쪽에 기둥을 설치하고 4개의 암에 정비차량
을 지지하여 유압 실린더로 들어 올리는데 사용하는 리프트로서 주로 엔진/변속기 탈·
부착 등 하체정비 시 사용된다.


(1) 주요작동부

2주식 리프트

 

와이어 동조방식 : 리프트를 상승·하강시킬 때 와이어로프를 이용하여 2개 기둥 사이
의 캐리가 정확한 균형을 이루도록 조정하는 장치
상승제한 스위치 : 리프트를 상승시킬 때 일정높이에서 구동모터와 연동되어 있는 리
미트 스위치가 작동되어 자동으로 운전 정지되는 장치
암 록킹장치 : 리프트를 상승시킨 상태에서 불시하강을 방지하기 위해 자동으로 록킹
되는 장치
암 록크기어 : 리프트를 상승시킨 상태에서 암 록크기어가 견고하게 서로 맞물려 암이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하는 장치
조작방식 : 보턴 누름 비접점 방식


(2) 유지 보수
리프트 수명 단축과 고장, 소음 등 제품 파손의 원인을 사전에 제거하기 위해 2~3개
월 주기로 리프트의 상태를 수시로 점검하고 그리스, 오일 주입위치에 정기적으로 그
리스와 오일을 주입한다. 기둥 내부 캐리가이드 마찰면에 2~3개월 주기로 그리스를 충
분하게 바르고 상부와 하부의 와이어 시브 등 와이어 마찰부위에 오일을 바른다.


가) 오일교환
① 리프트가 완전 하강상태에서 유압 유니트 커버를 연다.
② 오일 탱크 하부 오일 토출구 마개를 풀고 오일을 배출시킨다. 오일이 완전 배출
된 후 마개를 잠근다.
③ 오일 규정량을 오일탱크 상부에서 주입한다.
④ 리프트를 승강시키고 이상이 없는지 확인한다.


2주식 리프트의 유압회로 예

1년 주기로 오일탱크를 분리하여 흡입관(Suction)필터의 상태를 확인하고 오염 및 녹
이 발생한 경우 세정 또는 교환한다.

오일의 교환

나) 동조와이어 조정
동조 와이어는 구동기둥과 종동기둥의 균형을 조정해 주는 것으로 와이어의 조정
으로 양쪽의 캐리가 동시에 상승과 하강을 할 수 있도록 조정할 수 있다.
동조 와이어로프를 캐리 밑이 뜨지 않을 정도로 최대한 팽팽하게 조인다.
리프트를 상승/하강 시켜 기둥 베이스 판에 먼저 닿는 캐리를 확인 후 나중에 기둥
베이스 판에 닿는 곳의 와이어로프를 팽팽하게 조인다

동조와이어
동조 와이어의 조정

동조의 확인과 조정
① 눈으로 확인하는 방법
구동 캐리에 발을 올려두고 상승/하강 시키면서 종동 캐리를 보면 어느 쪽이
먼저 지면에 닿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이 때 먼저 닿는 캐리의 동조 와이어를 좀
더 팽팽하게 조인다.
② 귀로 확인하는 방법
상승을 시키면서 구동/종동의 안전 록 장치가 작동하는 소리를 확인해 나중에
소리 나는 캐리의 동조 와이어를 좀 더 팽팽하게 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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