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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시스템

정보통신공학과 통신학과, 정보처리기사 등 정보통신시스템 요약정리 132. u-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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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 u-Learning

 

유비쿼터스 교육, 즉 u-에듀케이션(u-Education)은 유비쿼터스 네트워킹과 유비쿼
터스 컴퓨팅이 결합되어 새로운 교육환경을 창조하고, 컴퓨터를 통한 학교, 학생, 학부
모 및 교사등 간의 관계를 재정립하는 미래의 교육시스템을 의미한다. u-에듀케이션은
결국 유비쿼터스 학습, 즉 u-러닝(u-Learning)을 의미하는 것이며, 시간과 장소 및 주
변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학습을 할 수 있는 교육 형태이다. 종전에 인터
넷을 이용한 e-러닝(e-Learning)과는 달리 u-러닝을 위해서는 [그림 10-44]와 같이
학습의 유비쿼터스화와 학교·교실 등 모든 학습 공간의 유비쿼터스화가 필요하다.

u-러닝을 위한 서비스 네트워크의 구성도는 [그림 10-45]와 같이 센서를 이용한 실
시간 학습정보 수집과 디지털 캡쳐를 이용한 현장 상황의 생생한 영상정보 입수, 휴대용
컴퓨터로 현장에서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시·공간을 초월해 교육자료를 수집하거나 수
신이 가능하다.

u-러닝은 대개 실시간으로 강의가 진행되기 때문에 시간적인 제약이 있으나, 공간적
인 제약이 없으며 현실감이 있기 때문에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필요한 경
우 교육과정을 녹화해서 VoD 형식으로 송신하는 방식은 TV 방송과는 달리, 시간적·공
간적 제약이 없고 반복해서 학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u-러닝에 필요한 교육 환경으로는 전자교과서, 전자칠판, 전자교탁 등이 필요하고,
교실에서 학생들 간의 기기 통신은 UWB 등의 고속 근거리 통신방식을 활용하고, 단말
기로는 타블릿 PC나 PDA 및 스마트폰 등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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