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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시스템

정보통신공학과 통신학과, 정보처리기사 등 정보통신시스템 요약정리 114. IEEE 1394와 US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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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 IEEE 1394와 USB

 

IEEE 1394는 IEEE가 표준화한 직렬 인터페이스 규격으로서, 컴퓨터 주변장치뿐만
아니라 비디오카메라, 오디오 제품, TV 등의 가전기기를 PC에 접속하는 인터페이스로
개발되었다. 데이터 전송속도는 최대 400Mbps까지 가능하며, 작동 중에 주변장치를 접
속시킬 수 있는 핫플러그(hot-plug) 기능이 제공되고, 동영상이나 음성 등 동시성이 요
구되는 멀티미디어 정보를 전달하는 인터페이스로도 사용 가능하다. 앞으로 IEEE 1394
를 채용한 가전기기의 제품화가 진전되면 PC와 가전기기를 융합하는 인터페이스로서
또는 멀티미디어 기능을 강화하는 인터페이스로서 크게 기여할 것이다.
IEEE 1394는 [그림 9-20]과 같이 동위계층(peer-to-peer) 네트워크로 작동되는
데이지 체인(daisy chain) 형의 통신망 구조로서, 동작 중에도 탈착 가능하고 자동으로
ID가 할당된다. 또한, 접속 케이블을 통해 전원 공급도 가능하고, 동작 도중에 어느 한
기기의 전원이 나가도 통신이 가능 하다. 이에 따라 방송시스템을 끄거나 재부팅시킬 필
요가 없고, 자동적으로 환경을 설정할 수 있으며, 특히 ID나 기타 설정을 복잡하게 할 필
요가 없으며, 사용자 위주의 케이블 작업을 손쉽게 수행할 수 있다.

 

IEEE 1394 시스템 구성도

이밖에 IEEE 1394의 특징은 100Mbps~1Gbps 정도의 고속으로 실시간 전송을 요구
하는 주변기기 인터페이스로 사용할 수 있고, 또한 하나의 브리지 당 상이한 속도를 갖
는 기기들을 최대 63개까지 직렬로 연결할 수 있어 여러 가지 멀티미디어 기기의 지원이
가능하며, 기기가 기기를 제어하기 때문에 호스트 컨트롤러가 필요없는 장점이 있다.
한편, USB(Universal Serial Bus)는 범용 직렬버스로서 규격이 다른 키보드, 마우
스, 프린터, 모뎀, 스피커 등을 비롯한 주변기기 등을 PC에 접속하기 위한 인터페이스의
공동화를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대표적인 버전으로는 USB 1.0, 1.1, 2.0, 3.0 등이 있으
며, 초기에는 PC를 위하여 개발되었지만 지금은 PDA나 게임콘솔 등에서도 채택되어 사
용되고 있고, USB의 전원 공급 기능을 이용하여 충전 용도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USB를 사용하면 주변기기 등을 PC와 연결할 때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를 별도로 설
정할 필요가 없이, 모든 주변기기를 동일한 접속기로 접속 가능하다. 이에 따라 접속포
트 수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고, 설치가 간편하며, 휴대형 PC를 소형화 할 수 있다.
또한, USB는 최대 127개의 주변장치를 연결하여 고속 통신을 할 수 있고, 동일 종류
의 장치도 여러 개 사용 가능하며, 특히 별도의 전원이 불필요하고 PnP(Plug and
Play) 기능과 핫플러그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외부 전원을 이용하지 않고도 쉽
게 주변 기기를 사용할 수 있다.
USB는 초기에 저속으로 연결되는 키보드, 마우스 같은 제품들이 있었지만 이제는 거
의 쓰이지 않는다. 2010년 초 USB 3.0을 적용한 제품들이 나오기 전에는 대부분 USB
2.0을 사용했는데, USB 2.0 제품의 이론상 최대 전송속도는 480Mbps이지만 실제 속도는 절반 정도인 240Mbps 정도이다. 그리고 USB 3.0 방식을 사용할 경우 연속 읽
기 속도가 약 960Mbps에 달하고, 쓰기 속도도 약 800Mbps로 예상된다. 그러나, USB
의 속도에는 치명적인 제약이 있는데, 주 컨트롤러(host controller)에 연결된 기기들
간에는 대역폭을 나누어 쓰게 되므로 장치가 늘어날수록 속도는 현저히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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