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9. 스마트폰(Smart Phone)
가. 스마트폰의 개요
스마트폰은 일반적으로 개인휴대정보단말기(PDA : Personal Digital Assistant)
등에서 개인정보 관리 기능과 일반 휴대전화의 휴대전화 기능을 결합한 휴대용 기기
를 지칭한다. 스마트폰은 PDA를 개발하던 업체에서 이동통신 모듈을 삽입하여 전화
기능이 되는 PDA폰을 시작하였으나, 이동통신 단말기를 개발하던 업체에서 PDA 기
능을 휴대전화 안으로 포함시켜 이를 스마트폰이라 불렀다. 스마트폰과 PDA폰의 경
계가 허물어지면서 이 둘을 합하여 스마트폰으로 통칭하고 있는데, 1992년 IBM이 처
음으로 스마트폰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였다. 스마트폰의 주요 기능은 [그림 6-32]와 같다.
스마트폰과 일반 휴대전화 및 노트북 PC와의 차이는 <표 6-13>과 같이 운영체제
(OS), 응용 소프트웨어 및 네트워크 활용성 등에 있다.
<스마트폰, 휴대전화 및 노트북 PC 간 특징 비교>
구 분 | 스마트폰 | 휴대전화 | 노트북 PC |
운영체제 | ·범용 OS 탑재 ·심비안, 아이폰 OS, 안드로이드 등 |
·제조사별 전용 OS 탑재 | ·범용 OS 탑재 ·마이크로소프트 OS가 독주 |
응용 소프트웨어 |
·제3자 개발 소프트웨어 의 적용 용이 ·앱스토어, 안드로이드 마켓 등 운용 |
·제조사가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제공 ·제3자 개발 소프트웨어 적용이 제한 |
·제3자 개발 소프트웨어 의 적용 용이 ·온/오프라인을 통해 개별 구입 |
주요 하드웨어 |
·프로세서 : ∼1GHz ·메모리 : ∼32GB ·디스플레이 : ∼4인치 |
·프로세서 : ∼1GHz ·메모리 : ∼2GB ·디스플레이 : ∼4인치 |
·프로세서 : ∼2.4GHz ·메모리 : ∼500GB ·디스플레이 : ∼18.4인치 |
인터넷 접속 |
·Wi-Fi, 3G망 이용 | ·3G망 이용 ·일부 단말기에서만 Wi-Fi 지원 |
·Wi-Fi, 3G망 이용 |
스마트폰의 가장 큰 특징은 개방성과 확장성에 있다. 즉, 단말기 제조사에 속해 있
지 않더라도 각 단말기의 OS 표준만 맞추면 누구나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소
프트웨어와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 개방성의 특징이 있고,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을 사용자가 취향에 따라 무한히 설치할 수 있는 확장성이 있다. 특히 OS의 성능과 성
격에 따라 스마트폰의 성능과 활용도가 달라져 OS 경쟁이 매우 심하다. <표 6-14>는
스마트폰 OS별 특징 및 대표 단말기를 나타낸 것이다.
스마트폰 OS의 시장점유율만 놓고 본다면 심비안이 현재 가장 많이 탑재되어 있으
나, 아이폰 OS와 안드로이드가 계속해서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자체 모
바일 플랫폼인 바다 OS를 탑재한 스마트폰 웨이브를 출시하였으며, 멀티미디어와 엔
터테인먼트 및 통합메시징 기능을 강화시킨 제품을 준비하고 있다.
스마트폰 OS별 특징 및 대표 단말기
OS 구분 | 주도 회사 | 특 징 | 대표 단말기 |
심비안 (Symbian) |
노키아 | ·안정적이고 빠른 속도 ·낮은 보안성 | 노키아 5800 |
아이폰 OS (iPhone OS) |
애플 |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공급하는 앱스토어 ·안정적이고 빠른 반응속도와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 ·비 개방형 플랫폼 |
아이폰 3G 아이폰 3GS |
안드로이드 (Android) |
구글 | ·오픈소스 기반의 OS (무료) ·소프트웨어의 개방성 ·메모리 부족 |
구글넥서스1 삼성갤러시A LG안드로원 |
블랙베리 (Blackberry) |
RIM사 | ·오피스 최적화 및 강력한 보안성 ·완벽한 e-mail 기능 ·호환성 및 미디어 기능 부족 |
bold 9000 |
윈도우모바일 | 마이크로 소프트 |
·MS 윈도우의 모바일 버전 ·PC와의 호환성이 우수 ·느린 반응속도, 시스템 불안정성 |
삼성옴니아1,2 |
바다 OS | 삼성전자 | ·오픈소스 기반의 OS (무료) ·소프트웨어의 개방성 |
삼성 웨이브폰 |
나. 스마트폰의 동향
스마트폰의 또 하나의 특징으로 다양한 센서기술이 적용되는 것인데 빛, 소리, 온
도, 압력, 움직임, 지문 등을 감지하는 센서가 부착되어 있어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모든 문자 입력을‘말’ 로 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 구
글코리아는 스마트폰 문자메시지와 이메일, 메신저 등 서비스를 이용할 때 문자로 입
력하는 대신 음성으로 말하면 텍스트로 입력해주는‘말로 쓰는 구글 모바일 서비스’ 를
선보였다. 이 서비스는 스마트폰에서 문자로 입력하는 모든 기능에서 사용할 수 있다.
문자를 입력하는 키패드 자체에 음성을 입력할 수 있는 기능을 넣었기 때문이다. 문자
입력 키패드에서 마이크 모양의 버튼을 누르고 입력하고 싶은 내용을 얘기하면 이를
문자 형식으로 바꿔 전달하는 방식이다. 음성 서비스는 손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
도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을 이용할 수 있고, 입력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다.
그동안 모바일 산업은 통신사업자가 주도하는 폐쇄적인 공간에서 운영되었다. 아무
리 좋은 애플리케이션도 통신사업자의 사전 승인이 없을 경우 이를 유통하고 수익을
올릴 방법이 거의 없었다. 그러나 범용 OS가 탑재된 스마트폰이 확대되고, 통신사업자의 비싼 데이터통신망이 아닌 와이파이(Wi-Fi)와 같이 비용이 수반되지 않는 데이
터통신이 가능한 구조로 변화함에 따라, 통신사업자의 사전승인 없이도 애플리케이션
을 자유롭게 유통시킬 수 있는 채널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즉, 통신사업자 중심의 유
통구조에서 소비자 중심의 유통구조로 전환되면서 스마트폰의 보급은 기존 산업영역
을 흔들고 있으며, 또한 새로운 기회의 영역이 되고 있다. 스마트폰 활용도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개방형 마케플레이스(market place)의 확산도 스마트폰 보급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KT의 쇼 앱스토어, SKT의 티스토어, 애플의 앱스토어, MS의 윈도
우 마켓플레이스, 구글의 안드로이드 마켓까지 각 모바일 플랫폼 경쟁과 함께 앱스토
어의 경쟁이 활발하다.
이제 스마트폰의 활용으로 트위터, 페이스북, 유투브 등 소셜네트워킹 서비스(SNS
: Social Networking Service)가 더욱 활성화 될 것이며, 판매자와 소비자가 공동 참
여하는 커뮤니케이션이 증대될 것이다. 또한 양방향 서비스를 통해 각종 시설·장비의
상태를 진단 및 제어할 수 있고, 오픈소스 기반의 협업관리가 가능하고 모바일 오피스
등 스마트워크(smart work)가 보편화될 전망이다.
한편, 태블릿(Tablet) PC의 신제품이 시장에 잇따라 출시되면서 단말기 시장이 다
양한 경쟁체제로 들어가고 있다. 태블릿 PC는 키보드 같은 입력장치가 없이 화면을
직접 터치해 입력하는 방식의 개인용 컴퓨터를 말한다. 보통 7~10인치 화면에 무게는
1Kg 미만으로 노트북 PC나 넷북 PC보다 휴대성이 좋다. 그리고 스마트폰보다 화면
이 커서 동영상과 전자책 등을 시원하게 볼 수 있고, 입력 작업도 가능하다. 초창기에
등장한 태블릿 PC는 센서기술 수준이 낮아 터치감이나 반응속도가 느리며, 또한 낮은
펜 인식률과 비싼 가격, 낯선 인터페이스도 문제가 되었다. 그러나 최근 각광을 받는
것은 센서기술의 발달을 비롯한 하드웨어의 진화와 함께 무게도 줄고, 배터리 사용시
간도 늘면서 이동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이제는 와이파이와 3G 이동통신 및 와이브
로 등 네트워크 인프라가 마련됐고, 태블릿 PC를 자유롭게 갖고 다니면서 무선인터넷
사용이 가능해졌으며, 각 업체들은 통화기능을 내장한 태블릿 PC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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