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9. 이동통신의 특성 및 서비스
이동통신 시스템은 <표 6-2>와 같이 이동성과 공중성 및 경제성 면에서 장점이 있지
만, 이동체에 의한 페이딩(fading)이 발생하고, 통화 중 통신 구역 변경 등에 대한 제어
및 교환기술이 요구된다
<이동통신의 특징>
구분 | 주 요 내 용 |
이동성 | 시간과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고, 신속하고 원활하게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도 자유로운 통신이 가능 |
공중성 | 무선통신이므로 전파 자원을 효율적으로 공유 |
경제성 | 유선통신에 비해 케이블의 설치 및 유지보수 비용이 적고, 설치 소요기간이 짧음 |
일반적으로 이동통신 서비스의 분류는 다양하게 이루어지는데, 대개 공중망과의 접속
을 전제로 하는 공중사업자 분야와 개인 또는 기관이 독자적으로 설치 운영하는 사설사업
자 분야로 대별되며, 공중사업자 분야는 다시 육상, 해상, 항공 및 위성통신 분야로 구분
될 수 있다. 그리고 사설사업자 분야로는 경찰, 소방, 가스, 수도, 공항, 열차, 방제 등 공
공서비스 분야와 개인 사업 분야로는 택시, 신문, 방송, 무선 LAN, 무선 PBX, 아마추어
무선(HAM) 등의 분야가 있다. 이들 이동통신 서비스를 세분화하면 <표 6-3>과 같다.
한편, 전파를 이용하는 통신은 이동통신 이외에 고정통신과 방송 및 측위 시스템 등
광범위하며, 따라서 전파는 동일 시각에 동일 장소에서 동일 주파수를 여러 목적으로 사
용할 수 없으며, 각종 업무나 지역별로 할당되는 주파수가 구분되어 있다. 이동통신에서
도 주파수 대역별로 사용되는 서비스 종류가 다양하며, 국제 규약에 의하면
9KHz~400GHz까지의 주파수 대역을 육상 이동통신, 항공이동통신, 방송 통신, 우주
통신 등의 업무별로 세분하고 있다. 그리고, 주파수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해 한정
된 주파수 자원을 여러 단말기가 함께 사용하는 주파수공용통신(TRS) 시스템과 재활용이 가능한 셀룰러 시스템이 있으며, 마이크로파와 같이 광대역 주파수를 사용함으로써 대용량 가입자의 수용이 가능하다.
<이동통신 서비스의 분류>
구 분 | 사용 영역 및 업무별 분류 |
이동통신 서비스의 예 |
전기통신 사업용 (공중사업자) |
육상 이동통신 | 자동차 전화(휴대전화 등) |
무선호출기 | ||
무선 전화 (소전력형) | ||
열차 공중전화 | ||
육상 이동 무선 데이터 통신 | ||
공항 내 이동통신 | ||
해상 이동통신 | 선박 전화 | |
해사 위성통신 | ||
항만 무선전화 통신 | ||
항공 이동통신 | 항공기 공중전화 | |
공항 데이터 링크 | ||
자영 통신용 (사설사업자) |
공공 업무 | 국가 기관(경찰, 수방 및 도로 관리 등) |
지방자치 기관(소방, 방화행정 등) | ||
공익 기관(전기, 가스, 수도 등) | ||
일반 및 개인 업무 | 업무용 자영 통신(택시, 철도, 신문·방송 등) | |
TRS 시스템(육상 운수, 제조 판매 등) | ||
차량 위치 등 자동표시시스템(택시 배차, 버스 운행 관리 등) | ||
간이 업무용 무선 | ||
구내 무선국(구내 데이터 전송 시스템) | ||
특정 소전력 무선국(무선 LAN, 이동체 식별 등) | ||
개인용 무선 | ||
아마추어 무선(HA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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