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및 복지학과, 공무원 시험 대비 필수과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요약 정리 2. 발달이론(2)
2. 발달이론(2)

1. 발달 단계의 구분
인간의 발달은 어떻게 나눌 수 있을까? 인간의 삶을 나누는 방법에는 시기(phases), 단계(stages),
계열(sequence)의 세 가지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1) 발달의 시기(developmental phases)
- 첫 번째로, 발달의 시기(developmental phases)는 생활 연령에 따라 인간의 삶을 나누는 것으로
흔히 한 문화권에서 인정되는 특성에 따라 이루어진다. 예를 들면 사춘기와 같은 신체적 성장이나
아기를 낳아 부모가 되는 사회적 지위의 변화, 성인이 되면 투표권을 얻는 것 등과 같은 법적
지위 등의 변화에 관심을 구분하는 것으로 이를 일생 동안 나누면 다음과 같이 여섯 시기로 나눌
수 있다.
2) 단계(stage)
- 두 번째로, 생물학에서 빌어 온 개념인 단계(stage)를 사용한 것이다. 예를 들면 나비의 일생을
알에서 유충, 번데기, 나비의 네 단계로 나누는 것처럼 몇몇 심리학자들은 생물학에서 사용되는
이러한 단계의 개념을 빌어 인간의 삶도 단계로 나누고 있다. 즉, Erikson의 성격발달을 출생에서
노년까지 8단계로 나눈 것이 좋은 예가 된다.
3) 계열(sequences)
- 세 번째로, 계열(sequences)을 이용하는 것이다. 계열이란 서로 관련된 사상들의 연속으로,
각각의 사상은 다음 사상의 원인이 되거나 기초가 된다. 예를 들면 아동이 수 개념을 배우고
덧셈에 익숙하게 되면 곱셈을 쉽게 배우는 경우가 이에 속한다. 계열은 아동이 한 과제에서 다음
과제로 학습의 전이를 하는 데 도움을 준다. 계열은 단계와는 달리 완만한 발달 과정을 그린다.
2. 발달단계와 발달과업
- 인간은 전 생애를 살아가면서 어느 시기에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과제가 있다. 인간이 그러한
과제를 그 시기에 잘 해결하면 그 이후의 삶이 만족스럽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가능성이
증가하게 되고, 반대로 잘 해결하지 못한다면 그 이후의 시기는 불만족스럽고 불행한 삶을 살게
될 가능성이 증가하게 된다. Havighust는 인간의 삶을 기술하는 데 있어 특정한 발달 과업을
중심으로 발달시기를 나누고 있다. 그는 발달과업이란 한 개인의 삶에 있어서 특정 시기에
나타나는 것으로, 발달 과업을 성공적으로 성취하면 그 개인은 행복감과 성취감을 느끼게 되고
후속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성 할 수 있다고 하였으며 발달과업에 실패하면 불행감과 패배감을
느끼게 되고 후속 과제 수행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고 하였다.
1) Havighust의 발달시기
발달시기 | 연 령 |
1. 태아기 발아기 배아기 태아기 출생 |
수정부터 9개월간 0~2주 2~8주 8주~출산까지 수정 후 평균 266일 |
2. 유아기 신생아기 유아기 |
출생 후부터 18개월까지 출생~2주까지 2주~18개월까지 |
3. 아동기 초기 중기 말기 |
18개월부터 13세까지 18개월~6세까지 6세~10세까지 10세~13세까지 |
4. 청소년기 초기 후기 |
13세부터 20세까지 13세~15세까지 15세~20세까지 |
5. 성인기 초기 후기 |
20세부터 60세까지 20세~40세까지 40세~60세까지 |
6. 노년기 | 60세 이후 |
2) Havighust의 발달과업
발달단계 | 발달과업 |
1. 영․유아기 | ∙ 걸음마배우기․고형음식물 먹기․말배우기․배설물 통제․성차 인식과 성적 성숙학습․생리적 안정․사회적․물리적 환경에 대한 간단한 개념형성․타인과 정서적 관계 형성 학습․선악의 구별과 양심의 발달 |
2. 아동기 | ∙ 놀이에 필요한 신체 기술 학습․자신에 대한 건전한 태도 형성하기 ∙ 친구사귀는 방법 배우기․성 역할 학습․읽기․쓰기․셈하기(3R)의 기초기능학습․일상생활에 필요한 학습․양심․도덕 가치체계 발달 ∙ 인격적 독립의 성취․사회집단제도에 대한 민주적 태도 발달 |
3. 청소년기 | ∙ 자신의 신체 및 성역할 수용․동성 또는 이성 친구와의 새로운 관계형성․남성 또는 여성으로서의 역할학습․부모와 다른 성인으로부터 정서적 독립․경제적 독립의 필요성 인식․직업선택 및 준비․결혼과 가정생활 준비 ․사회적 책임에 맞는 행동을 원하고 이를 실천하기․유능한 시민으로서의 기본적인 지적 기능과 개념 획득․과학적 세계관에 근거한 가치체계의 발달 |
4. 청년․성인 초기 | ∙ 배우자 선택․배우자와의 생활방법 학습․가정형성․자녀양육과 가정관리․시민으로서 의무완수․친밀한 사회적 집단 형성 |
5. 중․장년기 | ∙ 사회적 의무의 완수․경제적 표준생활 확립과 유지․10대 자녀의 훈육과 선도․적절한 여가활용․배우자와의 친밀한 관계유지 ∙ 중년기의 생리적 변화 인정 및 적응․노년기 부모에의 적응 |
6. 노년기 | ∙ 신체적 건강 쇠퇴에의 적응․은퇴와 수입감소에의 적응 ∙ 배우자의 사망에 대한 적응․동년배와의 유대관계 재형성 ∙ 사회적 시민의 임무수행․생활에 적합한 물리적 환경의 조성 |
3. 인간발달과 사회복지 실천 영역
1) 인간발달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기여
∙ 생활주기를 순서대로 정리할 수 있는 준거틀을 제공해 준다.
∙ 임신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에서 수행해야 할 발달 과업이 무엇인지를 제시해
준다.
∙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안정성과 변화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생활전이(life transition)에 따른 안정성과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 특정 발달단계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발달적 요인을 설명해 준다.
∙ 발달을 구성하는 다양한 신체․심리․사회적 요인을 파악할 수 있다.
∙ 이전 단계의 결과가 다음 생활단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다.
∙ 이전 단계의 결과에 의해서 형성된 각 단계에서의 성공과 실패를 설명할 수 있다.
∙ 개인적인 발달상의 차이를 파악할 수 있다.
4. 연구과제
1. 사회복지사가 인간발달에 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하는 이유.
2. 성장, 성숙, 학습, 발달의 개념을 각각 비교해볼 과제.
3. 발달의 원리 중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와 관련된 예를 살펴본다.
4. 인간 발달은 유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이라 하였다. 그러면 유전과 환경 중 어떤 요인이
발달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하는지 이론적 근거를 중심으로 제시해 본다.
5. 발달의 원리를 설명해 본디.
6. Havighust의 발달 시기와 관련된 발달과업 외에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발달과업을
추가하여 정리해 본다.